- 제13회 공기의 날 기념식 등 다양한 행사 동시 개최

 

한국공기청정협회와 케이훼어스가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에서 공식 후원하는 ‘AIR FAIR 2022-국제 공기산업 박람회(이하 AIR FAIR 2022)'가 지난해 12월 15일(목)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AIR FAIR 2022’는 미세먼지와 함께 실내공기 질에 대한 관심이 지속해서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기환경과 실내공기 질 개선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예방 및 대책, 환경 개선 솔루션을 공유할 수 있는 박람회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녹색가전, 미세먼지 저감, 오염 제거 시스템, 측정 및 계측, 탄소제로 시스템, 환기·공조 및 냉난방, 미세먼지 관리 용품, 친환경 자동차, 방역용품 및 기자재 등의 미세먼지 및 공기 산업 관련 설비 및 용품들이 출품됐다.

또 제13회 공기의 날 기념식, 제6회 한국공기청정 연차 심포지엄, 참가기업 기술 세미나, 에어페어 어워즈 등의 행사도 동시 개최됐다.

LG전자, 공간 맞춤형 공기청정 솔루션 제안

LG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192제곱미터 규모의 전시관에 고객이 머무르는 다양한 장소에 따른 공간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했다. 공기청정 성능뿐만 아니라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융복합 제품도 함께 전시했다.

 

주거용 솔루션은 거실과 침실을 중심으로 ▲국내 스탠드형 에어컨 최초로 실내공기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UL 그린가드 골드(GR ENGUARD GOLD) 인증을 받은 ‘휘센 타워 에어컨’ ▲제품 내부에 투명한 날개인 에어가드를 탑재해 바람의 방향을 정밀하게 조절하는 ‘1방향(way) 시스템 에어컨’ ▲공기청정 성능은 물론 정화한 공기를 희망 온도에 맞춰 원하는 풍량과 방향으로 보내주는 공기청정팬 ‘에어로타워’ ▲나만의 맞춤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신개념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에어로퍼니처’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업무용 솔루션으로는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5단계 청정관리 기능을 적용한 ‘4방향(way) 시스템 에어컨’ ▲청정 면적 158제곱미터로 넓은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대형 공기청정기’ ▲빌딩이나 시설물 내부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제어하는 환기시스템인 ‘실외공기전담공 조시스템(DOAS)’ ▲에어컨과 공기청정 제품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ACP(Advanced Control Platform) 중앙제어기’ 등을 전시했다.

상업용 솔루션은 ▲한국공기청정협회(KACA; Korea Air Cleaning Association) CA(Clean Air) 인증을 받은 ‘원형 시스템 에어컨’ ▲두 개의 클린부스터가 깨끗하게 정화된 공기를 최대 9미터까지 보내줘 공간을 빠르게 청정하는 ‘퓨리케어 360°공기청정기 알파’ 등을 선보였다.

청호나이스, 중·대형 공기청정기 ‘하이마운틴’

청호나이스는 이번 박람회에서 언택트 공기청정기 하이마운틴, 뉴히어로 공기청정기, 항균 공기청정기 A600 등 공기청정기와 함께 얼음나오는 커피머신 에스프레카페, 얼음정수기 아이스트리까지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청호나이스의 공기청정기 ‘하이마운틴’
청호나이스의 공기청정기 ‘하이마운틴’

전시제품 중 가장 눈길을 끈 언택트 공기청정기 하이마운틴은 중·대형 공기청정기로 표준사용면적에 따라 160㎡, 108㎡의 2종이 라인업돼 있다.

이 가운데 160㎡ 제품은 CO₂센서가 추가로 적용, 실내 이산화탄소농도를 수치와 색상으로 표시해준다. 이용자는 이를 보고 환기를 할 수 있어 실내공기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학교용 CA인증까지 획득해 학교, 학원, 사무실 등 다중이용시설에 사용하기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언택트 기능이 추가로 탑재돼 접촉에 의한 감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힘펠, 라이프스타일 맞춤 환기가전 신제품 대거 전시

힘펠은 이번 전시회에 실내공간과 상황, 용도에 따라 최적의 맞춤형 공기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기가전 라인업을 총 망라해 선보였다.

 

힘펠의 휴젠뜨 빌트인 제습기
힘펠의 휴젠뜨 빌트인 제습기

힘펠 환기가전 라인업은 실내 공간 환기를 위한 환기시스템 휴벤 시리즈와 욕실 환풍기 휴젠뜨 라인업, 주방 및 현관 환기시스템 등 공간별로 총 13종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이중에는 올해 런칭한 환기시스템 렌탈케어 서비스 제품 또한 포함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힘펠의 주력제품인 환기시스템 휴벤 시리즈는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를 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 공간 조성이 가능하다. 특히 실내 비말농도를 낮춰 코로나19 바이러스 집단 감염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으로 선택받고 있다.

힘펠의 환기시스템을 사용하면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환기 가이드(하루 10분씩 12번 이상 환기)에 따른 올바른 환기를 편하게 할 수 있으며 최대 풍량으로 작동 시 사용 10분 전후로 실내 공기 중에 부유하는 비말의 88%를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케이웨더, 아파트형 AI환기청정솔루션

케이웨더는 이번 전시회에서 신축 주거시설에 적용 가능한 아파트형 ‘공기지능(AI: Air Intelliegence) 환기청정솔루션’을 선보였다.

 

케이웨더 전시부스 전경

이 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한‘실외 및 실내 공기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용 제어기술’이 적용됐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솔루션은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환기, 공청, 바이패스 공기청정 모드가 자동으로 변환·운전되며 환기 시기, 환기량을 자동 조정하여 냉난방 시 70% 이상의 에너지 저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이 작동하고 항균, 항바이러스 필터 등 다양한 종류의 고성능 필터가 적용된다.

아파트형 AI환기청정솔루션은 ▶아파트 단지에 정확한 실외 공기 상태를 측정하는 실외공기 측정기 ▶아파트 실내공간의 공기질을 측정하고 환기 청정기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룸컨트롤러측정기 ▶공기빅데이터플랫폼 Air365로 구성돼 있다.

특히 ‘에어룸컨트롤러측정기(ARC500)’는 실내공기측정과 공기가전 제어가 가능한 통합 제품으로 실내 및 실외 공기질에 따른 자동운전과 사용목적/공간유형별 AI 운전이 가능하고 공기빅데이터플랫폼(Air365) 연동을 통해 PC와 모바일로 환기장치 제어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