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허 22건, NET 등 국가인증 다수 획득

- 고온용 및 복합열원 히트펌프 시스템에 주력

 

복합열원 히트펌프 개념도
복합열원 히트펌프 개념도

㈜유천써모텍(대표 김철영)은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지열원 히트펌프시스템 관련 강소기업으로서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가지고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2008년 법인설립 이래 실험시설과 연구소를 갖추고,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해 현재 히트펌프 및 시공에 관련된 22건의 특허와 신재생에너지 KS인증은 물론 신기술인증(NET), 녹색기술인증, 녹색기술제품확인, 조달우수제품지정, 환경표지 인증 등 기술력과 품질을 증명하는 여러 국가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특히 특허를 위한 특허가 아니라 생산제품에 직접 이 기술들을 적용해 실재 사용자들이 만족하는 제품을 생산, 공급하면서 현재는 대기업 제품과 그 성능을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능가하는 품질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사업부문은 제조파트와 공사파트로 구분되며 생산제품은 고온 급탕 및 냉난방용 지열히트펌프, 공기열히트펌프, 폐수열히트펌프, 환기회수형 스마트공조기, 공기열·폐수열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등 고효율, 친환경인증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고효율 히트펌프 제품의 개발부터 제조, 설계, 시공뿐만 아니라 유지보수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열 히트펌프
지열 히트펌프

유천써모텍은 「사계절 급탕이 가능한 고온용 지열히트펌프 시스템」과 『냉매 과냉각 및 과열 증기 냉각을 위한 복합열원 열펌프 성능개선 기술』 등 크게 두 가지 고효율 히트펌프 시스템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사계절 급탕이 가능한 고온용 지열히트펌프 시스템」은 부하측 순환수가 응축기를 거치면서 예열되고 디슈퍼히터를 통과하면서 재차 가열되어 응축 압력을 높이지 않고 60℃ 이상의 고온수 생산한다. 냉·난방과 동시에 급탕을 공급할 수 있어 급탕설비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또한 대온도차(△t 10℃) 운전으로 부하측 배관설비를 20~30% 절감할 수 있으며 고온수 운전이 가능해 타 열원 설비와 호환 운전이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이런 기능적 특징으로 유지관리비는 물론 설치비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은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또 하나 NET 신기술인증을 받은 『냉매 과냉각 및 과열증기 냉각을 위한 복합열원 열펌프 성능개선 기술』은 지중열원을 주열원하는 건물의 냉난방 공급용 히트펌프시스템이다. 특히 냉방 시에 주열원 이외에 냉각탑, 저수조, 우수조, 소화수조 등 다양한 복합열원을 사용해 냉매를 과냉각함으로써 지중열원 부하를 경감하고 냉방성능을 향상하며 또한 급탕 부하 요구시 냉방응축열을 승온해 급탕으로 공급하는 부가기능을 가진 성능이 우수한 히트펌프시스템이다.

유천써모텍의 고온용 지열히트펌프시스템은 그동안 수원컨벤션센터(1380RT), 경북지방경찰청(700RT), 수원고지검(728RT) 이외에 다양한 병원, 호텔, 관공서, 기숙사, 연수원 등 급탕부하가 많은 시설에 적용되어 안정적인 열원 공급과 운전비 최소화를 실현하고 있다. 2014년 6월부터 현재(2020년 2월 기준)까지 공급, 운영 중인 누적 규모는 대략 16,350RT에 달한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회사 방침으로 정하고 서비스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어 발주청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유천써모텍은 공동주택에 적용 가능한 지중열원 히트펌프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공동주택에 지중열원 히트펌프 공급 시 가장 큰 장애 요소는 지중열교환기 설치수량 과다에 따른 공간 부족 및 초기 투자비 증대이다 .

이번 개발의 핵심은 이러한 장애 요소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여름철 냉방 시 응축열원을 다양한 형태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소요되는 지중열교환기를 50% 이상 절감하고 현존 냉방 설비보다 운전비를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연구소에서 개발 및 부분 성능시험 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회사 성장과 더불어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써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완전공조기 & 스마트공조기
완전공조기 & 스마트공조기

시장전망

현재 국내 지열에너지 시장은 지열원히트펌프 보급을 위한 시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정부의 강력한 공공의무화 제도 시행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대기오염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을 고려한다면 지열은 날씨와 기후조건에 상관 없이 가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 국내 지열 시장의 확대 및 활성화는 공동주택의 보급촉진에 그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열히트펌프 기술의 꾸준한 발전으로 이제는 공동주택에 최적의 열원시스템이 지열원 히트펌프가 될 수 있다. 공동주택의 효율적인 지열원 히트펌프 적용 기술에 대한 공청회 또는 정부 주도 과제사업 등을 제안하고 싶다. 그동안 업계에서 개발된 다양한 기술이 공론화된다면 지열시장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량이 막대한 공동형 주거건물에서의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 패러다임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