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율 및 품질 앞세워 건축물, 산업현장에 다수의 팬 공급

- 해외시장 진출 모색… AMCA·UL인증 획득 준비 중

시로코팬
시로코팬

 

동아풍력기계(대표 조윤선)는 산업용팬을 비롯해 아파트, 초고층 건축물 등에 들어가는 송풍기용 팬, 지하주차장 환기·유인팬을 제작하는 송풍기 전문회사다.

그동안 현대 힐스테이트, 대림 e편한세상, 포스코 더샵, GS건설 자이, 하이닉스반도체,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 킨텍스, 제주시티호텔, 세종로호텔, 국방문화연구센터, 국립생태체험관, 서울지하철 7호선 등 다양한 건축물 및 산업현장에 공급하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동아풍력기계의 주력 제품은 원심형 팬(SIROCCO, AIRFOIL, TURBO), 축류형 팬(AXIAL FAN), 사류형 팬(MIXED FLOW), 주차장 환기팬이다.

시로코팬(SIROCCO FAN)은 날개깃의 길이가 짧고 폭이 좁은 것(15mmAQ~70mmAQ 대풍량, 저정압)이 특징이다. 또한 날개 끝부분이 회전방향으로 굽은 전곡 전향깃으로 날개 매수가 타 기종보다 많다. 이 팬은 지하주차장 급·배기, 기계실, 발전기실 급·배기, 소방제연용 급·배기, 정화조 주방 급·배기, 냉난방 AHU 내장용, 지하철 환기용, 기타 국소 부위 배기에 사용된다.

타 기종에 비해 대풍량, 저정합 구조로 면적이 작아도 설치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시로코팬은 임펠러 형상에 따라 저속운전이 가능해 소음도 적다. 또 풍량 변동에 따른 풍량의

변화가 적고, 베인 댐퍼의 설치로 풍량과 정압 조정이 쉬워 위치에 따라 효율적인 에너지관리가 가능하다. 기준사양의 정압 이하 운전 시 동력이 급격히 상승한다.

터보팬(TUBRO FAN)은 날개깃의 길이가 길고 폭이 좁으며 직선 및 곡선 구조(300mmAQ~1500mmAQ, 고정압)로 날개 끝부분이 회전방향의 뒤쪽으로 굽은 후곡, 후향깃이다. 날개 매수가 비교적 적다. 터보팬은 고속 주행 시 비교적 조용하며, 고정압을 위한 견고한 구조를 갖고 있다. 타입이 다양해 소풍량과 정압에 따른 선정기준이 쉽다.

 

터보팬
터보팬

 

또한 풍량 변동에 따른 정압의 변화폭이 크며 다단으로 연결할 경우 승압 작용을 통해 고정압

을 만들 수 있다. 성능 및 운전 요건에 따른 부속장치가 다양한 것도 특징이다.

터보팬의 적용 용도는 산업플랜트 설비, 발전소, 원자력설비 코크스 제강 급기, 주조공장, 큐포라 설비, 공기 이송장치(Pneumatic conveyor), 공해방지 설비, 소각로 설비, 집진설비, 세정 설비, 수처리 설비, 기타 일반산업용 제반설비에 사용된다.

에어포일팬(AIR FOIL FAN)은 날개깃의 길이가 길고 폭이 좁다(50mmAQ~350mmAQ, 대풍량 , 중정압). 날개깃면이 이중의 상·하면으로 회전방향의 뒤쪽으로 굽은 후향깃이다. 날개 매수는 10~12매다.

 

에어포일팬
에어포일팬

 

에어포일팬은 동일 풍량과 정압 지점에서 효율이 가장 높다. 원활한 유동장 구성으로 고속 회전 시에 소음도 적다. Suction vane Damper의 설치로 원활한 풍량 조정이 가능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

주요 용도는 반도체 장비, Fume Hood 배기용, Clean Room Booth 급·배기용, AHU 등 공조장비, 건조장치 및 원자력발전소, 지하철 유막 급·배기용, Air Washer용, 기타 일반 산업용 송풍장치 등에 쓰인다.

믹스플로어팬(Mixed Flow Fan)은 원심형 축류형 흐름을 통합한 날개구조로 주판이 약 45도~55도의 경사면을 형성하고 있다.(15mmaq~100mmaq, 중풍량, 저정압)날개 폭이 넓고 유체가 45도 방향으로 유입된 후 보스면을 따라 유동한다. 날개수량은 9개이며 가변익으로 5단계의 성능을 갖춘 구조로서 용접물이 아닌 금형 제작에 의한 볼트 체결형 구조로 가벼워 기동부하가 적다.

 

믹스플로어팬
믹스플로어팬

 

흡입구 콘과 토출측 가이드베인(Guide vane)의 유체역학적 해석구조로 소음이 적다. 사각 덕트 연결이 용이하고 설치공간이 동일용량의 팬 중 가장 적다. 또한 풍량 변화에 대한 정압 변화폭도 적으며 동력의 변화폭도 적다. 가변익 날개로 풍량 조정이 가능하며 경제적 운전이 가능하다. 가볍고 크기가 작아 닥트 연결 설치 시 용이하다.

기계실, 전기실, 발전기실, 급·배기용, 공조환기용, 소방 제연 설비(가압 급기용), 주차장 급·배기에 주로 쓰인다.

동아풍력기계 관계자는 “팬으로 장비 운영 편의성을 높이는 대신 소음은 더욱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이의 실현을 위해 규빅 타입 시로코팬 개발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팬 효율 향상과 품질력 강화를 통해 고효율인증도 획득할 예정이며 송풍기 및 환풍기 분야 고품질 인증인 AMCA(Air Movement and Control Association) 및 UL인증을 받

아 해외 진출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