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 및 현장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 개발, 보급 통해 국내 기계설비산업 발전에 기여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교수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교수

성균관대학교 송두삼 교수가 지난 11월 8일 열린 ‘제8회 기계설비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건설 및 기계설비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송두삼 교수는 국내외 관련분야 최고의 교육 및 연구자로 장기간 기계설비 관련 연구 및 교육에 종사하면서 인재양성은 물론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 보급하는 등 국내 기계설비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02년 3월 교직에 몸담은 후 일본 동경대학교 전임강사(2002.4-2004.2), 성균관대학교 교수(2004.3-현재)를 역임하면서 23년간 건물에너지 절감 및 실내 쾌적한 열환경, 공기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건물에너지 절감 및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노력해왔다.

그동안 건물에너지, 기계설비 관련 국내 논문 약 476여 편, 해외논문 약 100여편 발표를 통해 국내 기계설비 산업의 발전은 물론 전 세계에 국내 냉난방환기·공조기술을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또한 학생 지도에도 매진해 현재까지 약 67명의 석박사 전문인력을 양성했으며, 그중 7명은 국내외 유명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제8회 기계설비의날 기면식에서 국토부장관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왼쪽 네번 번째 성균관대 송두삼 교수)
제8회 기계설비의날 기면식에서 국토부장관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왼쪽 네번 번째 성균관대 송두삼 교수)

송두삼 교수는 기계설비분야 대표 학회인 대한설비공학회의 환기부문 위원장 및 부회장 등으로 오랜 기간 봉사하면서 국내 환기기준을 정립하고 ‘제로에너지빌딩시스템 전문위원회’를 창설해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신축건물의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를 홍보하고 관련 종사자들이 제로에너지 빌딩 개념 및 요소 기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실효적으로 제로에너지 빌딩을 구현하도록 다양한 강연, 세미나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대한설비공학회 2024년 차기 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