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방지를 위한 2중 댐퍼, 2Way Valve, 전기 히터 설치가 필요 없음

 

선일테크이엔지 양동일 대표가 동파방지 댐퍼코일을 설명하고 있다
선일테크이엔지 양동일 대표가 동파방지 댐퍼코일을 설명하고 있다

선일테크이엔지(주)는 ‘2023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에 공조기 코일의 동파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동파방지 댐퍼 코일(Anti-Freeze Damper Coil)을 선보였다.

동파방지 댐퍼코일은 2Way 콘트를 밸브를 이용해 열원을 제어하는 기존 공조기 코일과는 달리 특별하게 설계돼 제어되는 입구 측 댐퍼에 의해 코일의 전열면적을 제어함으로써 코일 출구 측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전열면적을 제어하는 방식은 코일 내에 항상 증기 또는 온수의 흐름을 유지시켜 겨울철 발생하는 공조기 코일 동파사고의 주 원인인 응축수 및 온수의 정체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동파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중기/온수를 열원으로 사용하는 공조기 가열용 코일이다.

선일테크이엔지 양동일 대표(사진)는 “동파방지 댐퍼 코일을 적용하면 동파방지를 위한 2중 댐퍼, 2Way Valve, 전기 히터의 설치가 필요 없으며 전기식, 전자식, 공압식 및 하이브리드 방식의 콘트롤 적용은 물론 중앙 집중식 자동제어 시스템과 연결해 제어 및 상태 감시가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LOCAL CONTROL 방식으로도 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동파방지 댐퍼코일은 △기계실, 전기실, 지하주차장의 환기조화기 가열코일 △식당, 주방용 환기조화기 가열코일 △수영장, 헬스클럽, 사우나용 공조기의 가열코일 △병원의 병실, 수술실 등의 공조기 가열코일 △호텔, 콘도의 객실, 세탁실 등의 공조기 가열코일 △외기 인입 DUCT의 가열코일 등으로 적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