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은행 데이터센터 등에 적용돼 안정적 가동 중...국내 신규 데이터센터에 적용 검토 중

 

한국코로나 전시부스
한국코로나 전시부스

한국코로나(주)는 ‘2023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에 독일 ENGIE사의 오일프리 인버터 칠러(QUANTUM)와 Weiss Technik사의 항온항습기(CoolW@ ll) 및 냉각수 기반 공조시스템 ‘CoolCube’ 등 데이터센터(IDC) 환경에 최적화된 고효율 냉각시스템과 친환경·고효율 가스 외기조화기 등을 출품했다.

ENGIE사의 공랭식 오일프리 인버터 칠러는 무급유 압축기가 적용돼 오일 교환이 필요 없고 열전달이 손상되지 않아 열효율이 높다. 또 모든 압축기에 인버터를 부착해 부분부하 운전으로 에너지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기존 냉동기는 작동하던 중 압축기가 고장 나면 교체로 정지해야 하지만 QUAN- TUM 시리즈는 여분의 압축기가 구비돼 있어 고장 나도 운전이 가능하고 C제어 사용으로 다양한 제어 솔루션과 옵션도 지원한다.

Weiss Technik사의 항온항습기 CoolW@ll은 기존 패키지 항온항습기와 달리 유닛 외부 케이스를 제거, 전열면적을 확대해 냉각능력을 증대시키고 기류 유동 경로상의 압력손실을 최소화해 FAN 동력을 절감시킨 수냉식 벽체형 CRAH(Computer Room Air Hanꠓdler)이다.

CoolW@ll은 단위 면적당 설치면적이 적어 향후 부하 확장 대응력이 크고 낮은 팬 정압으로 운전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EC팬 적용으로 필터 막힘이나 주변 팬 고장 등 운전환경 변화에도 정풍량을 송풍해 특정된 전산실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한국코로나의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QUANTUM)와 항온항습기(CoolWall)
한국코로나의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QUANTUM)와 항온항습기(CoolWall)

회사 관계자는 “현재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QUANTUM)와 항온항습기(CoolWall)는 OO은행 데이터센터, OO통신사 데이터센터, OO 통신사 데이터센터 등에 적용돼 안정적으로 가동 중”이라며 “시장에서 품질과 기술, 운영 안전성을 인정받으며 현재 국내 신규 데이터센터에 적용 검토가 몇 군데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코로나의 가스 외기조화기는 자체 특허 및 축적기술을 접목해 냉난방 시 100% 외기 환기모드로 실내 유발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을 외부로 100% 배출 가능하다.

일반적인 공기조화기는 냉난방 부하를 줄이기 위해 실내공기를 70% 정도 재순환하고, 외기 공기를 20~30% 정도를 도입해 환기하므로 실내의 미세먼지, 병원균 등의 오염물질이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실내에서 재순환할 수 있다. 하지만 가스 외기조화기는 팬 2개와 댐퍼 3개를 연동제어해 외기 도입과 실내순환 공기비율을 자유자재로 조절 가능하고 이중 필터 적용으로 외기를 정화해 청정한 상태의 공기를 실내로 공급한다.

한편 1987년 설립된 한국코로나는 경기도 시흥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기술연구소를 통해 국책과제 주관 및 참여기관으로서 다수의 고효율 친환경 제품에 대한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이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수 십 건의 특허등록 등 국내외 지적재산권 확보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ISO 9001/14001/45001, 벤처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이노비즈 등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