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유통 솔루션 존에서 참관객들이 AI 무인쇼 케이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무인유통 솔루션 존에서 참관객들이 AI 무인쇼 케이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캐리어에어컨과 공동부스로 참가한 캐리어냉 장은 무인유통 솔루션,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 션, 고효율 솔루션 등 3개 존으로 구성, 다양한 고효율 디지털 솔루션을 선보였다.

우선 무인유통 솔루션 존에서는 AI 무인쇼 케이스와 밀키트 쇼케이스를 소개했다. AI 무 인쇼케이스는 내부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통유리창으로 설계돼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인식하고 쇼케이스 문을 열어 상품을 꺼낸 뒤 문을 닫으면 잠금장치가 작동하는 동시에 구매할 상품 가격이 합산된다.

특히 쇼케이스 안쪽에 AI 카메라와 스마트 선반이 설치돼 있어 제품 가격 및 재고 확인인 용이하며 여러 제품을 구매할 때도 각각의 제품을 정확하게 인식해 제품 판매와 상품관리를 한 번에 처리가능하다.

정광석 뉴콜드체인사업부 부장은 “AI 무인쇼 케이스는 인공지능 ‘비전 AI’ 및 첨단 ‘센서 퓨 전’ 기술로 99.9% 정확한 상품 인식이 가능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PC와 모바일로 실시간 판매 제고관리가 이루어진다.”라며 무인 유통 솔루션에 최적화 가능하도록 냉장, 냉동, 상온용 제품군이 라인업돼 있다.“고 말했다.

 

‘의약품/혈액냉장고와 초저온냉동고
‘의약품/혈액냉장고와 초저온냉동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존에는 캐리어냉장의 독보적인 냉장·냉동 기술로 의약품 및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 운송할 수 있는 ‘의약품/혈액냉장고와 초저온냉동고를 전시했다.

특히 초저온 냉동고는 안정적으로 영하 90℃까지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 백신 및 시약품 등을 안전하게 장기 보관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한 두 개의 컴프레서 중 한 개라도 문제 발생시 영하 80℃까지 백업운전이 가능한 듀얼 독립냉각 시스템을 갖췄다.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20마력)’와 ‘인버터 플러그인 쇼케이스’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20마력)’와 ‘인버터 플러그인 쇼케이스’

고효율 솔루션 존에는 국내 최초로 상업용 냉장냉동설비에 인버터 제어를 적용해 에너지 절감 및 고효율 기술을 구현한 ‘지능형 인버터 냉동기(20마력)’와 ‘인버터 플러그인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인버터 냉동기는 동급 정속형 대비 최대 49%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고 고효율 인버터를 적용해 안정적인 온도제어로 정속형 대비 최대 82% 소음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20마력 기준 실외기 설치면적을 반폐 냉동기 대비 45% 감소된다.

인버터 냉동기는 사용자의 편의성도 한층 고려했다. 설치에 있어 제어로직 추가 및 실내기 컨트롤러 적용으로 쇼케이스 멀티 운전이 최대 10대까지 가능하며 시설물 주변이 복잡한 환경에서도 100m의 장배관 설치가 용이하다.

설치공사 시에는 딥 스위치 모드 설정으로 냉동기에 부착된 모든 밸브를 열린 상태로 유지해 진공펌프 작업 시 배관의 막힘없이 진공이 가능하며, 상태표시창을 통해 진공작업 중 글자 표시와 진공작업 시간 누적표시를 해 진공작업의 편리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으로 제품의 운전 상태 및 식품의 온도 유지 상태, 시스템의 고장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캐리어냉장은 고효율 인버터 중대형 냉동 기(15~20마력)를 비롯해 프라임 정속형 스크롤 냉장·냉동(7.5~15마력), 고성능 반밀폐 냉동기(5~40마력), 중대형 유니트 쿨러 (10~50마력)까지 중·대형 냉동기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