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강식 한국마이콤 플랜트사업본부 이사
채강식 한국마이콤 플랜트사업본부 이사

한국마이콤은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 FKO 2022)에서 ‘Challenge 2050, 탄소 중립을 향한 도전’이라는 슬로건으로 참가해 CO2 단일냉매 초임계 콘덴싱 유니트 ‘NOBEL(노벨) 시리즈’와 가로순환형 에어셔터(Thermo Shutter-K) 등을 선보였다.

NOBEL(노벨)은 냉동냉장창고 분야에서 변화하는 냉매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자연냉매인 CO2를 이용한 에너지 절감형 냉각설비로, 일본 마에카와제작소의 CO2 단일냉매 냉각 유닛인 COPEL을 모티브로 국내 시장 상황에 맞게 제작한 한국마이콤의 신제품이다.

 

CO2 단일냉매 초임계 콘덴싱 유니트 ‘NOBEL(노벨) 시리즈
CO2 단일냉매 초임계 콘덴싱 유니트 ‘NOBEL(노벨) 시리즈

기존 R-404A 냉매 적용 콘덴싱 유니트 대비 온난화지수가 약 4000배 가량 낮은 친환경 CO2 냉매(ODP=0, GWP=1) 적용 설비로서 점점 심해지는 프레온 냉매규제와 설비의 사용신고 및 안전관리자 선임 등과 같은 각종 규제 및 법적 제약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기존 노후 프레온 공냉식 설비 대비 높은 COP로 설비 운전비용을 포함한 유지관리비를 줄일 수 있으며, 모니터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설비 운전관리의 편의성까지 감안한 냉동기이다.

CO2 단일냉매 냉각 유닛인 NOBEL은 저온창고용(NOBEL-C70) 20RT 모델과 식품동결 및 냉동창고용(NOBEL-F140) 50RT 모델 등 두 가지 타입으로 공급된다.

채강식 이사는 “현재 글로벌 CO2 초임계 유니트 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이 급성장하며 시장 을 주도하면서 2027년까지 16%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국내 시장은 아직 여러 가지 제약 및 CO2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등으로 보급이 더딘 편이지만 향후 시장 성장에 대비하고 국내 기술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가로순환형 에어셔터(Thermo Shutter- K)
가로순환형 에어셔터(Thermo Shutter- K)

가로순환형 에어셔터(Thermo Shutter- K)는 평균 차단율 70%로 냉동창고 등의 냉기유출 및 외기유입을 차단하는 제품으로 기존에 일본 부품으로 제작됐던 ‘Thermo Shutter(써모셔터)’를 국산화해, 성능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무려 40%를 낮췄다.

열 차단으로 바닥 결로로 인한 미끄럼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고내 온도 및 보관품 품질 유지와 냉동기 소비전력 절감에 기여하는 에너지 절약형 솔루션으로 다양한 개구부 사이즈에 맞춰 제작이 가능하다.

 

NOBEL-F140 (오른쪽)대응 군트너사의 가스 쿨러(아디아배틱 콘덴서, 왼쪽)

이외에도 NOBEL-F140 대응 군트너사의 가스 쿨러(아디아배틱 콘덴서),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한 고효율 압축기 ‘J시리즈’, 수열원 에코큐트 ‘UNIMO’ 등도 출품했다.

한편 한국마이콤은 친환경 자연냉매 설비의 전문기업으로 NOBEL 시리즈 외에도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제품군을 추가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