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탑재 2단 압축 스크류 냉동기 ‘iZ시리즈’
인버터 탑재 2단 압축 스크류 냉동기 ‘iZ시리즈’

‘KOBELCO’ 냉동기 및 히트펌프 제조·설치 전문기업 오닉스텍(대표 임동빈)은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22)에서 코벨코의 대표 냉동기인 인버터 탑재 2단 압축 스크류 냉동기 ‘iZ시리즈’를 비롯해 스크류 콘덴싱 유니트 ‘SH-시리즈’,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응축폐열이용 핫가스/살수제상 시스템’ 코벨코 컴프레서 등 다양한 산업용 냉동솔루션을 선보였다.

‘iZ 시리즈’는 현재 주력 냉매인 R404A와 동등한 압력 특성을 가지면서, 불연성으로 효율이 좋고 범용적이며 공급받기 쉬운 하니웰 사의 R448A 냉매를 채용했다. R448A는 지구온난화계수(GWP)가 1,387로 R404A 대비 64%, R410A 대비 33%의 GWP 삭감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R448A 냉매는 세계의 식품유통 업계에서도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내에서도 대형마트와 식품공장 등에 이미 도입돼 사용하고 있는 차세대 냉매이다.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핫가스/살수제상 시스템은 응축폐열원을 이용한 자가진단 자동제어 제상시스템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핫가스/살수제상 시스템은 응축폐열원을 이용한 자가진단 자동제어 제상시스템

오닉스텍은 R404A 대응 냉동기인 SH(SHα) 콘덴싱 유니트 시리즈도 출품했다.

SH(SHα) 콘덴싱 유니트 시리즈는 운전효 율을 현격히 향상시키는 독자 치형 Super roter를 채용한 저소음 제품이다. 구름베어링의 전면 채용으로 동력손실을 최소화시켰으며 △오일펌프가 필요없는 차압 급유방식 △급유량을 억제한 베어링 급유방식 개선 △냉동효율이 좋은 재킷 냉각식 밀폐형 모터 탑재 등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최고 운전효율을 자랑한다.

오닉스텍의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핫가스/살수제상 시스템은 응축폐열원을 이용한 자가진단 자동제어 제상시스템이며 핫가스 제상시 쿨러 표면 온도에 따른 컴프레서의 용량제어로 에너지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기존 히터제상 방식 대체로 누전이나 화재사고 방지효과도 거둘 수 있다.

 

HARFKO 2022 오닉스텍(코벨코) 부스 전경
HARFKO 2022 오닉스텍(코벨코) 부스 전경

한편 오닉스텍은 세계 최초로 Screw 냉동 기를 제조한 일본 KOBE제강의 KOBELCO 냉동기를 기술 제휴해 국내 조립 및 완제품 UNIT 수입 등으로 국내 유수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