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기 및 냉동용 특정설비 분야 안전관리 의식 고취에 기여

 

한국냉동공조안전관리원 박홍규 부장은 지난 10월 18일 킨텍스에서 진행된 ‘2022년 냉난방공조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홍규 부장은 냉동제조시설과 냉동기 및 냉동용 특정설비 분야의 검사원으로 활동하며 냉동공조 안전관리 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냉동, 공조 등에 사용되는 냉동기 및 특정설비 제품검사와 냉동제조시설의 정기·자율 검사 등을 통해 소비자 위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공공의 안전 확보를 위해 고압가스 냉동분야에 관련된 공조냉동산업의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을 촉진시켜 국가 산업발전과 국제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또한 냉동공조 제품의 국내규격 관련 업무를 담당하면서 공조냉동 제품 관련 업무에 따른 기준의 제정 및 개정시 안전인증 취득과 제품의 효율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내 제품의 품질향상 및 해외 제품 도입시 냉동기 검사실시 및 안전성 확보를 통한 수입제품의 품질 확보에 일조했다.

더불어 가스법령에 따른 기술검사와 정밀 안전진단뿐 아니라 냉매를 사용하는 제품에서 누출되는 냉매가 지구환경 파괴의 원인을 분석해 무분별한 냉매를 대기 중에 방출시키지 않도록 관리하며 대기환경보전법 및 안전에 대한 홍보에도 노력했다.

이외에도 냉동기 및 특정설비 제품검사와 냉동제조 시설검사 업체에 검사 대상품목, 검사주기, 검사내용, 검사절차, 검사방법, 프로그램 입력 방법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환경부와 함께 실시하고 있는 냉매사용기기 현장 누설점검, GHP 배기가스 저감장치 설치 검토 및 재검사, 냉동제조시설 내에 설치된 법적 안전밸브 작동시험 등 종합적인 냉동안전 관련 업무에 힘써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