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 풍량을 줄여도 대상 공간의 공기질을 유지하는 에너지 절약 공조 시스템


▲〈그림 1〉 상치형 수평토출 타입에 의한 온도 성층형 공조시스템의 이미지도

 

 

신일본공조(주) 경영기획본부(hoshinom@snk.co.jp)

 

 

신일본공조 주식회사는 최근 클린룸 등 대공간에 적합한 수평토출 온도 성층형 공조 시스템을 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온도 성층형 공조 시스템은 치환형 공조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실내 전체의 공기질을 균일하게 하는 혼합 공조 시스템과는 달리 천장이 높은 제조공장 등에서 제조장치의 가동 공간을 대상으로 공조를 하는 시스템이다. 대상 공간의 설계 온도에 대해 작은 온도차로 급기 할 수 있으며 공조 풍량을 줄여도 대상 공간의 공기질을 잘 유지하는 것이 장점이다

.

이런 이유로 기존에 개발했던 천장 노즐 타입에 추가로 상치형 수평토출 공조 시스템을 새로 개발했다.

 

상치형 수평토출 공조 시스템은 유인과 복류 성능을 겸비한 토출구와 송풍기, 필터, 열처리용 코일을 유닛화해 대상 공간의 온도를 균일화 한다(특허출원 중). 또 천장 노즐형은 천장형 공조기와 토출구를 조합, 공조기를 실내 바닥에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 등 설치 제한을 받는 경우에 적용한다.

 

이 시스템을 채용하면 당사 기존 제품 대비, 내장공사를 포함한 건설 비용 13%, 공기 반송 에너지의 55%를 삭감할 수 있다. 또 이 시스템은 클린룸용으로 개발됐지만, 대공간인 공장이나 전기실 등 폭넓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

 

1. 개발 배경

최근 반도체 공장에서는 제조 공간에 요구되는 온도, 청정도 요건이 완화되는 한편, 한층 더 에너지 절약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 제품 및 제조장치의 고도화에 따라 장치의 열부하가 증가하고 있으며, 혼합 공조 시스템의 경우, 천장에 팬필터 유닛을 설치하는 방식(이하, 천장 FFU시스템)에서는 장치 발열에 의한 고온의 상승 기류가 천장에서 다운 플로해 냉각되지 못하고 열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그래서 당사에서는 클린룸에서의 장치 발열 증가에 대한 대응과 에너지 절약화를 양립시키는 온도 성층형 공조 시스템을 개발했다.

 

2. 개발 시스템의 특징

 

중략

 

2017년 11월호 월간 냉동공조저널 해외개발 동향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