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렐코리아 이춘봉 부장 '2017 히트펌프산업포럼 세미나에서 밝혀

 

 ▲카렐코리아 이춘봉 부장

  

-‘고효율 히트펌프를 위한 BLDC 인버터 기술’

  

카렐(CAREL)코리아 이춘봉 부장은 2017 히트펌프포럼 세미나에서 ‘BLDC 기술을 이용한 고효율 히트펌프(부제: 에너지절약 운전)’ 주제발표에서 히트펌프의 효율과 안정성은 독립형(Stand-alone) 인버터로는 획득이 불가능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카렐(Carel)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인버터와 시스템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왜 BLDC 인버터 컴프레서인가?

이춘봉 부장은 유럽의 HVAC 관련 에너지 효율 기준 SEER(Seasonal Energy Efficiency Ratio) 계산 그래프를 보면 “압축기 기준으로 연중 100% 정격부하가 필요한 시간은 4% 정도에 불과하며 96%의 시간은 정격용량이 필요 없으며 또한 50% 부하에서 운전시간이 가장 많다.”고 언급하며 “히트펌프에서 최상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분부하에 대응할 수 있는 BLDC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장은 BLDC 모터는 특성상 50RPS~60RPS 중부하 구간에서 가장 높은 COP를 가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증발기와 응축기에서 최적의 조건을 형성해준다고 덧붙였다.

 

이춘봉 부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압축기의 종류별 특징과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스펙에 따른 정확한 제어를 구현할 수 있는 카렐의 BLDC 인버터에 대해 소개했다.

 

  

▣ 정속형 압축기/Standard ON-OFF Compressors

정속형 압축기는 켜지면 100%, 꺼지면 0%이므로 대부분의 운전시간 동안 압축기가 구동되는 정격 출력에서 가장 높은 COP를 나타낸다. 그렇지만 부하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SCOP(Sensible Coefficient of Performance) 측면에서 가장 효율이 낮다.

 

중략

 

2017년 10월호 세미나리포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