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HE 결합된 Demo 선보여...IDV 결합 칠러 압축기도 전시

 

▲HARFKO 2017 댄포스 부스 전경

  

댄포스코리아의 ‘HARFKO 2017’ 전시 테마는 ‘하이엔드의 모든 것-댄포스 솔루션’이다. 테마만큼 댄포스코리아의 냉동공조 사업부와 드라이브 사업부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Adap-Kool Demo를 이용한 Smart store와 관련한 식품 유통 솔루션 뿐만 아니라 2017년 연내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점검이 한창 진행 중인 ETS Colibri 밸브와 MPHE가 결합된 Demo도 공개했다. 또한, IDV를 결합한 DSH, WSH의 칠러 압축기 솔루션 및 EVR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EVRest 신제품 라인업도 볼 수 있었다.

 

ETS Colibri 밸브

댄포스가 올 연내 론칭을 준비중인 ‘ETS Colibri 밸브’는 독특한 디자인과 고유 설계방식이 적용된 현재까지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전자식 팽창밸브라는 평가다.

‘ETS Colibri 밸브’는 원래 작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품질과 성능을 최우선으로 하는 댄포스 기업 정신에 맞춰 서두르지 않고 장시간의 테스트를 거치며 부분을 보완해 완벽에 가까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말이다.

 

댄포스 냉동공조 사업부는 전시장에 ETS Colibri 밸브와 MPHE가 결합된 Demo를 구축해 참관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ETS Colibri 밸브’는 기존 ETS 밸브보다 3배 빠른 반응속도로 오리피스 방식과 달리 유량곡선이 직선에 가까워서 저부하 운전 대응이 뛰어난 게 강점이다. 컴팩트한 설계로 기존 ETS보다 크기가 작아 시스템 어느 곳에나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다. 또한 바디가 초경량이므로 진동으로 인한 배관 크랙을 방지하기 위한 별도의 지지대가 필요 없다. 내부 구성품은 완전히 밀폐되어 있어 시스템 내부의 누설 가능 파트가 적기 때문에 잠재적인 냉매 손실이 적고 고장률이 낮다.

 

에너지 효율 최적화, 냉매 규제에 준비된 솔루션

중앙밸브(Intermediate Discharge Valves, IDVs)가 장착된 스크롤 압축기도 선보였다. 이 압축기는 냉각용량이 7.5~40톤이며 R410A 냉매를 사용하는 에어컨이나 냉각기에 가장 경제적인 솔루션을 전달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IDV 기술은 압축기가 과부하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해 부분부하 운전 중 모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 방지해준다.

 

 

 댄포스 스크롤 DSH 및 DCJ의 표준 모델들은 에너지를 절감시켜주고 계절에 따른 부분부하 요율을 3~10% 정도 향상시켜 준다.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

댄포스는 Adap-Kool Demo를 이용한 Smart store와 관련한 식품 유통 솔루션도 소개했다. 

 

 댄포스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은 Adap-Kool을 통해 글로벌 식품 소매업체 커뮤니티와 긴밀하게 협력한 30년 이상의 경험과 HVSC 업계에서 쌓은 8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이 솔루션은 전세계 5천개 이상의 매장에서 작동 중이며 매장당 최대 50%의 절감 효과가 입증됐다.

 

슈퍼마켓은 산업별 에너지소비 비중이 높은 산업 중 하나다. 댄포스의 스마트 스토어는 매장에서 에너지 손익을 ‘0’으로 만들거나 최소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슈퍼마켓에서 에너지 소비량의 30~50%를 차지하는 게 냉장냉동기기이다. 연구결과, 전체 시간 중 압축기가 10%만 최대 속도로 작동해도 매장에 필요한 냉동 용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시간은 압축기가 느리게 작동해도 필요한 냉동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

 

압축기에 인버터 및 흡입 압력 최적화가 추가되면 에너지 비용은 최대 30% 절감된다. 압축기 팩에 열회수를 더하면 더 큰 절감 효과를 얻게 된다

.

댄포스 관계자는 “현재 7천개가 넘는 초임계 CO2 시스템이 유럽 슈퍼마켓에서 작동 중이며 모든 시스템이 댄포스의 스마트 스토어와 CO2 밸브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댄포스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을 통해 식품 소매업체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쇼핑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매장 시설 및 응용 제품이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데이터 통합 및 연결은 매장 간 벤치마크, 지속적인 개선, 원격서비스 및 예방적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HACCP을 자동으로 보고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계속 최적화할 수 있다.

 

댄포스 스마트 스토어는 일상작업을 최적화하고 매장 및 관리 부담을 덜어주는 EDS(Electon ically Delivered Services)를 제공하는데 이는 상시 모니터링 및 최적화를 통해 에너지 절약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EDS는 운영 최적화와 24시간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매우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