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드체인산업협회, 2024년 정기총회 및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시상식 개최

-한국마이콤, 친환경·고효율 냉각시스템 연구개발 및 보급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

-제3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2025년 2월 초에 수상기업 선정 계획

 

한국마이콤이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MPION AWARD‘를 수상했다(사진 오른쪽 오무라 토시오 한국마이콤 대표)
한국마이콤이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MPION AWARD‘를 수상했다(사진 오른쪽 오무라 토시오 한국마이콤 대표)

한국마이콤이 콜드체인산업 산업발전과 시장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MPION AWARD‘를 수상했다.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은 (사)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가 주최하는 행사로 우수한 콜드체인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및 보건위생과 콜드체인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기업 이나 개인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한국콜드체인협회는 2월 2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24년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정기총회‘와 함께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시상식 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시상식 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MPION AWARD’는 친환경 냉매를 사용하는 고효율 냉동기를 개발한 한국마이콤(대표 오무라 토시오), LNG냉열을 활용해 초저온 창고를 운영하는 한국초저온평택(대표 김영선), 수출 농산물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의 콜드체인시스템을 운영하는 에이치유로지틱스(김형섭)가 수상했다.

올해의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MPION AWARD‘를 수상한 한국마이콤은 산업용 냉동기 분야 선두기업으로 친환경 냉매를 사용하는 고효율 에너지절약 냉각시스템의 연구개발 및 보급으로 콜드체인 기업의 탄소중립 실현과 ESG경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콜드체인 냉동시스템의 원격 모니터링시스템 보급을 통해 실시간 적정온도관리시스템을 제공하고 자연냉매를 사용하는 암모니아(NH3)-CO2 브라인 방식의 냉동기 개발을 통해 HFC계 냉매의 사용으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기여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산업용 초임계 냉각설비(MC-ECO2)의 특허 등록과 더불어 냉장·냉동 및 식품동결용 모델을 개발해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한국마이콤은 지난해 콜드체인 냉동기 등 관련 설비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2023년 12월 무역의날 행사에서‘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콜드체인산업의 글로벌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초저온평택은 국내 최초로 -162℃의 액화천연가스(LNG) 냉열을 콜드체인산업에 적용해 초저온 창고를 구축, 운영하며 COVID-19 발생시 -70℃ 이하의 온도대에서 보관해야 하는 백신을 -85℃의 초저온 보관창고에서 전량 보관유통해 국민의 보건위생 안전과 콜드체인 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했다.

또한 냉열 사용 후 기화된 천연가스(NG)로부터 수소를 개질해 공기중의 산소와 화학 반응을 통해 발전을 하는 수소연료전지를 운영, 석탄발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수준으로 낮춰 친환경 발전에 기여하고 옥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생산된 전력을 피크타임에 사용함으로써 냉동냉장창고의 전력비 절감에 노력했다.

한국초저온평택은 LNG냉열 활용 관련 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치유로지스틱스은 농수축산물과 의약품뿐만 아니라 국가기반산업에 필요한 반도체 소재, 2차전지 등 콜드체인 온도관리가 요구되는 다양한 품목의 국제물류를 안정적으로 수행해 신선식품의 수출, 첨단산업의 발전과 콜드체인의 글로벌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콜드체인 제품을 운송하는 모든 차량과 냉동냉장 컨테이너의 운송 전 과정의 온도를 관리하고, 해상운송 중에 컨테이너 결함이나 고장, 온도이탈로 인한 제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PTI(Pre Trip Inspection)를 실시해 운송 전 단계부터 온도를 관리해 에너지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부산항에 LNG를 사용하는 로드트랙터를 도입 운영하고 국토교통부 녹색물류전환사업에 참여해 전차량에 무시동 에어컨 장착하는 등 에너지절감과 탄소절감을 위한 친환경 운송시스템 도입에도 일조했다.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CHALLENGE AWARD’에는 IoT 보안기술이 적용된 무결성 데이터 기술을 콜드체인에 적용한 엠투클라우드(대표 문진수)와 차량용 콜드체인 설비와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한 미주아이티(대표 이주한)가 받았다. 또 ‘START-UP AWARD’는 바이오 콜드체인 플랫폼 및 전문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엠브이콜드(대표 진기정)와 드라이아이스를 대체하는 친환경 냉동 PCM과 아이스 팩의 개발제조 업체인 그린어스(대표 최한나)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국콜드체인협회는 2월 2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24년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정기총회‘와 함께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한국콜드체인협회는 2월 2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024년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정기총회‘와 함께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협회 관계자는 “올해의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수상기업은 콜드체인의 전문성과 공정성이 있는 심사위원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콜드체인 사업수행 실적, 콜드체인 솔루션 및 서비스 보유현황, 콜드체인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신기술 보유 등의 내용을 평가,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은 우수한 콜드체인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이 기대된다”며 “제3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은 올해 12월에 신청공고를 하고, 2025년 2월 초에 수상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