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등 지열 특허 100여 건 획득…공장 및 현장 환경, 안전 개선에 노력

 

지앤지테크놀로지의 지열시스템이 설치된 '춘천 행복이 가득한 집' 기계실 모습
지앤지테크놀로지의 지열시스템이 설치된 '춘천 행복이 가득한 집' 기계실 모습

지열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지앤지테크놀러지(대표 조희남)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한 2023년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평가에서 B+등급을 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ESG경영은 환경경영(Environmental Responsibility),사회책임경영(Social Responsibility), 기업지배구조(Governance)를 평가하는 것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관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꼽힌다.

지앤지테크놀러지는 고심도 수직밀폐형 지열시스템과 개방형 지열시스템의 지열공 내 수중펌프를 없앤 반밀폐형 시스템 기술을 개발한 지열업계 기술 선도기업으로, 발전경영, 책임경영, 봉사경영을 목표로 기업경영에 임해왔다. 이를 통해 100여 건이 넘는 특허등록 등 혁신적인 기술력을 확보해 지중열교환기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조달우수제품, 건설신기술, 환경신기술, 성능인증, 혁신제품 등의 인증을 획득하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공장 및 현장에서의 환경, 안전,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 등을 위한 노력으로 ESG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지앤지테크놀러지의 고심도 수직밀폐형 지열시스템 ‘딥코일300’은 지중열교환기의 열교환성능을 2배로 높여 지열시스템 설치시 필요한 굴착공 수를 1/2로 줄인 기술로, 설치테스트를 통해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42.7%(시설용량 170 RT 기준) 감소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또 다른 기술인 반밀폐형 ‘지오썸하이브리드’는 일반 밀폐형 지열공 수 대비 1/10의 지열공 설치로 동일 열용량 제공이 가능하여 지열공 굴착수량 감소로 인한 지중환경보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유출지하수를 활용하게 되어 주변 지하수 수위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조희남 지앤지테크놀러지 대표는 “온실가스 감축은 우리의 미래세대와 인류의 영속을 위해 지금의 세대가 반드시 실행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지열 기술은 지열공 천공시 소모되는 화석연료 사용량을 절반으로 줄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지하수 수량 감소 없이 지열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형 설비로 공공시설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