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소배출 규제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 대응에 적극 지원...”

 

강성희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회장
강성희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회장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산·학·연·관 냉동공조산업 구성원들 모두 사업이 더욱 번창하시고 하는 일도 모두 술술 풀리는 기분 좋은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024년 세계는 한층 더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에너지 안보, 그리고 고효율 솔루션에 대한 지원과 규제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협회는 올 한해 이렇게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각종 사업 및 프로그램을 활발히 추진함으로써 회원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먼저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의 사업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 국가공인(KOLAS) 시험기관 운영 및 시험 품목 확대, ISO·KS·AHRI 등 국제적인 규격에 부합하는 시험설비 구축 및 업그레이드, 콜드체인 관련 냉동·냉장 장치에 대한 에너지 표준화 및 히프펌프 관련 고효율 제품 개발 등을 통해 공조시스템 전문지원센터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협회 주관으로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과제명: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 시스템 시험·평가 인프라)을 추진함으로써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상업용 냉동·냉장 진열장과 보관 캐비닛의 성능시험 장비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협회가 참여하는 차세대 대체냉매 및 고효율 냉난방기기 핵심기술・통합운영 시스템 개발 사업, 재생에너지 출력제한(Curtailment)을 이용한 P2Heat 기술개발 사업, 액화가스 냉열을 이용한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의 개발 및 성능평가 사업, 산업표준 개발 및 인증사업 등의 과제도 성실하게 수행해 우리나라 냉난방공조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9월 25일(수)부터 27(금)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KINTEX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제17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2024)의 차질 없는 전시회 준비를 통해 국산 제품 홍보 및 판로개척이라는 전시회 본연의 목적 달성과 아울러 냉난방공조분야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기회이자 국내외 신시장 개척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최적의 무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시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HARFKO 전시회는 ‘HVAC&R 냉난방공조 기술융합 미래의 큰 길’을 주제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CT융복합기술과 친환경 기술 등 산업간의 기술의 접목으로 HVAC&R 분야의 혁신과 새로운 트렌드로 냉난방공조산업의 영역을 넓힘은 물론 동기간 H2MEET 2024, K-BATTERY SHOW 2024 전시회와 동시 개최를 통해 다변화하는 이차전지 및 수소산업의 현재와 미래도 한자리에서 직접 접하고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협회는 이외에도 해외 전시회 출품 지원, 국제기구 및 단체 활동 참가, 기능경기대회 및 냉난방공조산업 녹색포럼 개최 등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과 함께 통계 및 시장 동향 조사 등 회원사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역량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이 모든 사업들은 회원사를 비롯한 산·학·연·관 냉난방공조인 모두의 뜨거운 성원이 필수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냉동공조인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2024년 갑진년(甲辰年)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