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설비 한대로 환기장치, 보일러, 에어컨,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 다양한 기능 한번에 해결

-전기 100% 신재생에너지로 충당, 패시브주택·제로에너지건축물 필수설비로 기대

 

SSK의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좌)과 투시도
SSK의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좌)과 투시도

스타즈스터링코리아(대표 김황호, 이하 SSK)는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주택용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을 개발, 약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그동안 SSK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여름철 습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후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실증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제주도 실증주택에 설치해 시범운영하며 각종 데이터를 점검해왔다.

그 결과 여름철에는 15℃의 냉풍으로 냉방을, 겨울철에는 40℃ 온풍으로 급기난방과 55℃ 온수로 바닥난방을 공급했다. 또 장마철 외부 습도가 90%인 경우에도 실내습도 60% 이하를 유지했다. 모든 전력은 별도 설치한 6kW 태양광패널로 충당했다.

SSK는 이러한 실증운용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제주시 조천읍에 위치한 패시브주택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타운하우스 리모델링 현장에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의을 적용하며 본격적인 보급에 나섰다. 내년에는 1월 제주도 서귀포시에 들어설 모듈러주택에 설치가 예정돼 있으며 강원도 소재 한옥팬션 단지와 경기도 양평 소재 탄소제로 모듈러주택 단지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SSK의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 운전 개념도
SSK의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 운전 개념도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의 통합설비로 환기장치, 보일러, 에어컨,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의 다양한 설비의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별도의 외부 실외기가 없는 일체형 장비여서 설치면적을 적게 차지하는 것도 메리트다.

회사측 관계자는 “최근 전기료 및 가스료 단가 상승으로 인한 냉난방비 부담이 커지면서 이러한 통합설비는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100% 전기로만 가동되므로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탄소배출 없이 주택의 냉난방과 온수 공급을 할 수 있어 패시브주택이나 제로에너지건축물에 있어서는 필수 설비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동안 일부 유럽산 제품들이 수입되기도 했으나, 지나치게 높은 가격과 우리나라 기후 조건에 맞지 않아 발생하는 성능 결함, 불편한 A/S문제, 부품 수급 문제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았었다. SSK의 냉난방설비 통합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들을 거의 모두 해결했다.

이 시스템은 SSK가 2019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토교통 R&D 추천기술 제238호로 기술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에 진입한 기술로 환기유닛과 히트펌프 냉난방기, 온수탱크로 구성돼 있다. 외부 공기를 로터리방식의 열교환기를 통해 실내로 공급하며, 이때 히트펌프를 사용해 외부 공기를 덥히거나 식혀서 실내로 공급하고, 버리는 열을 재사용하여 온수를 만든다. 이 과정에서 실내습도를 조절하며 낮은 부하의 전력으로 에너지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장마철과 같이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습성능 향상에 심혈을 기울였다. 실증 테스트 지역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습도가 높은 제주 지역을 선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 시스템 개발에 협동연구자로 참여한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부설 패시브제로에너지건축연구소 박성중 부소장은 “그동안 시중에 판매된 냉난방기는 급격하게 많은 열량을 발생해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추거나 올리는 방식으로 운전됐다면, SSK의 냉난방통합설비 시스템은 아주 적은 열량으로 설정된 온도와 습도에 서서히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유지관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며 “다만 건축물의 단열성능과 기밀, 축열 등 패시브 기술이 수반돼야 그 성능이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SSK는 2006년부터 로터리방식의 열회수환기장치를 제조해 다수의 패시브주택과 제로에너지건축물에 공급해왔고 14개의 특허출원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5년 국토부장관 표창, 2016년 경기도 녹색건축 활성화 유공표창을 받은 바 있다.

 

SSK 김황호 대표
SSK 김황호 대표

SSK의 김황호 대표는 “가스보일러 대신 히트펌프 방식의 냉난방설비 통합 시스템의 보급이 확대된다면 난방비 폭탄을 피할 수 있고 온실가스 배출도 줄일 수 있다”며 “정부의 관심과 정책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