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일 하나지엔씨 대표, 2023년 설비기술대회 국토부장관상 수상

 

박동일 하나지엔씨 대표
박동일 하나지엔씨 대표

2023 설비신기술대회에서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한 ‘BIM 연계 에너지절약형 통합 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 기술은 3차원 디지털 정보모델 건축설계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연계 밀폐형과 개방형 통합 수배관 시스템 설계 도구로 BIM 데이터와 자동으로 연동돼 수배관 시스템 설계를 위한 계산에 활용함으로써 기존 수동 방식의 비효율적, 설계 오차 등의 문제를 해결한 게 특징이다. 

수배관 관련 제조사가 제공하는 배관, 밸브,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설계 요구사항 입력 및 충족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내재된 프로그램의 계산을 통해 냉난방 밀폐형 시스템의 최적화된 유량분배, 배관 크기 및 유량 제어 밸브의 선정과 개방형 소화설비 시스템의 성능 달성 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BIM 연계 에너지절약형 통합 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
BIM 연계 에너지절약형 통합 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

향후 프로그램 내에서 제공되는 시스템들의 확장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설계사, 설비기기 및 자재 생산자, 건축주에게 더 나은 제품 제시 및 설계 협업도 가능하다. 건물관리자는 생애수명주기 관리 데이터를 통해 고장을 줄이고 내구성을 증가시키는 통합된 유지관리계획 수립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설산업에서의 BIM과 연계된 통합설계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술과 경험이 집약돼야 한다. 본 기술을 통해 건설분야 전반에 주요한 현안을 해결하면서 국가적으로는 비용 절감, 에너지절약 및 고용 창출, 새로운 산업의 창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