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11월24일 ‘2023년 탄소중립을 위한 콜드체인 기술세미나’ 개최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는 지난 11월2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특별세션으로 ‘2023년 탄소중립을 위한 콜드체인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강형일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기술실 시장
강형일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기술실 시장

강형일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기술실 실장은 인사말에서 “올해 에너지공단에서 몇가지 과제를 진행하고 있는데 콜드체인 분야도 내년부터는 콜드체인산업발전위원회와 협의를 통해서 콜드체인 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과제도 함께 적극 참여해 국가적으로 도움이 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날 기술세미나에서는 △냉동냉장 진열장(쇼케이스) 국제 성능시험규격 비교연구(김원욱,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연구원) △상업용 냉장고의 국내외 표준 및 제도 현황(장영수, 국민대 교수) △국내외 콜드체인 기술 시장과 전망(김민성 중앙대 교수) △냉장 쇼케이스의 내부 온도 및 공기 유동 해석과 유지 온도에 따른 냉동사이클의 성능 분석(김민수 서울대 교수)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김현욱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연구원
김현욱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연구원

김원욱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연구원은 ‘냉동냉장 진열장(쇼케이스) 국제 성능시험규격 비교연구’ 발표에서 “콜드체인의 주요 장치인 냉장진열장(쇼케이스)의 일소비전력량을 KS C IEC 62552, KS B ISO 23953 두 가지 시험방법을 사용해 비교한 결과, 밀폐형, 개방형 모두 KS B ISO 23953의 일소비전력량이 높게 나왔다.”라며 “밀폐형 냉장진열장의 경우, 두 시험방법의 차이가 7.7%로 크지 않았지만 개방형 냉장진열장의 경우, 37.7%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이런 결과는 실사용 조건을 고려한 조명, 커버, 부하의 사용 여부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현재 냉동냉장진열장의 효율관리는 국내 에너지소비 절감을 위해 매우 필요한 상황이며 냉동냉장진열장의 소비전력량 시험에서 실사용 조건의 고려 여부는 시험비용(시간)에 영향을 주므로 효율적인 시험방법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장영수 국민대 교수
장영수 국민대 교수

장영수 국민대 교수는 ‘상업용 냉장고의 국내외 표준 및 제도 현황’ 발표에서 “콜드체인 시스템 적용 냉동냉장기기 관련 국내 시장규모는 연간 약 1조원 이상 예상되고 수요처(대형마트, 슈퍼, 편의점 등) 니즈에 따라 냉동냉장 기능, 사이즈, 용량, 형식 등이 다양한 RDC와 RSC가 사용되고 있다.”라며 “현재 콜드체인용 냉장고는 효율등급제 적용 범위 이외의 다양한 형식의 RSC, RDC가 사용되고 있어 효율적 에너지 수요관리와 탄소중립의 친환경 기술 보급을 위해 에너지효율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성 중앙대 교수는 ’국내외 콜드체인 기술 시장과 전망‘ 발표에서 “전세계 냉동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1,077억 달러로 전년 대비 5.7% 상승했고 이중 상업용 710억 달러(65.9%), 산업용 309억 달러(28.7%), 수송용 58억 달러(5.4%)를 차지고 있다.”라며 “국내 냉동냉장설비 시장은 2021년 1.61조원에서 지난해 1.89조원으로 1년간 17.6% 상승하는 등 글로벌 냉동공조시장 성장세보다 높게 조사됐다.” 고 밝혔다.

김민성 중앙대 교수
김민성 중앙대 교수

이어 “국내 냉동냉장 설비별 2022년 시장규모는 △콘덴싱유닛 6,255억원(점유율 33%)으로 전년대비 18.9% 성장해 가장 큰 성장폭을 보였으며 그 뒤를 이어 △상업용 냉동냉장기 6,515억원(점유율 34%)으로 전년대비 18.1% △차량용 2,979억원(점유율 16%)으로 전년대비 16.7% △유닛쿨러 3,714억원(점유율 17%)으로 전년대비 15.0% 성장했다.”라며 “글로벌 콜드체인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에 맞춰 국내 콜드체인 기술/표준 정비 및 선진기술 동향에 맞춘 콜드체인 기술 고고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리딩하는 K-콜드체인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서울대 교수
김민수 서울대 교수

김민수 서울대 교수는 ’냉장 쇼케이스의 내부 온도 및 공기 유동 해석과 유지 온도에 따른 냉동사이클의 성능 분석‘ 발표에서 “쇼케이스의 내부 유동 및 온도 분포에 대한 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해 내부 온도 유지에 필요한 냉방 용량을 계산하고 냉방용량들에 대해서 적용 냉매별 (R410A, R404A, R744) 냉동 사이클 성능을 비교한 결과 대체냉매인 R744 냉매의 성능이 기존 냉매(R410A, R404A)에 비해 낮은 것을 확인했다.”라며 “대체냉매로 R744 냉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캐스케이드(Cascade) 사이클 구성 등 성능 향상을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