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배기 없는 하이브리드 데시칸트 제습기 및 제습방법 특허기술

-석탄발전소 장기간 정지중 습분에 의한 내부부품 부식발생 해결 연구과제 진행

 

2023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 및 특별상을 수상한 한국남부발전 관계자들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 및 특별상을 수상한 한국남부발전 관계자들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과 에이티엔지가 협동연구과제로 진행중인 ‘저압터빈 건식 보존기술 개발’ 과제로 탄생한 ‘재생배기 없는 하이브리드 데시칸트 제습기 및 제습방법’이 2023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 및 특별상을 동시 수상했다.

특별상은 중동의 GULF 협력회의 특허청장이 수여한 상으로 향후 해외 시장 개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과제는 탄소중립 2050 정책 시행에 따른 석탄발전소의 장기간 정지중 습분에 의한 내부부품 부식발생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남부발전(70%)과 에이티이엔지(30%) 분담으로 올 1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진행되고 있는 연구과제다.

 

연구과제 개발목표는 ‘저압터빈 건식 보존설비 국산화 개발 및 현장 적용’으로 삼척 저압터빈에 최적화된 건공기를 활용한 보존 설비 개발과 기존 건공기 보존설비에 비해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설치와 활용이 간편한 제품 개발이다.

이를 위해 터빈 내부 온도 35±5℃에서, 습도 35% 이하 유지와 에너지 40% 이상 절감을 달성한 ‘재생배기 없는 하이브리드 데시칸트 제습기 및 제습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해 특허등록을 마쳤다. 이 특허기술은 응축폐열을 활용해 별도의 재생열원 없이 제습하는 에너지 절약형 제습시스템으로 에너지 절약이 40%까지 가능하며, 배기덕트가 필요 없어 기존 설비대비 20% 이상 설치면적이 축소된 컴팩트한 제습장치이다.

 

왼쪽부터 한국남부발전 삼척빛드림본부 류주용부장, 민병희본부장, 에이티이엔지 박승태대표
왼쪽부터 한국남부발전 삼척빛드림본부 류주용부장, 민병희본부장, 에이티이엔지 박승태대표

남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과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위한 미래기술 관련 연구개발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한편 개발 선정품 지정 등 직접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