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난방 에너지 20% 절감, 온실가스 30% 감축 등 에너지 소비량 및 탄소배출 저감 기대

 

서울 성수동 건물에 들어선 옥상온실 전경
서울 성수동 건물에 들어선 옥상온실 전경

도심 한복판 건물에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도 줄일 수 있는 옥상 온실이 지어졌다. 옥상에서 작물을 재배하면서 '에너지 교환기술'로 건물과 온실의 에너지를 제어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한다. 옥상온실 실증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도시농업을 구현해 미래 식량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 이하 기계연) 이상민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액티브 에너지 교환기술을 개발하고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건물 옥상에 면적 200m2 규모의 옥상 온실을 실증하는데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국내 연구진이 상용건물에 온실을 구축한 사례는 최초이다. 액티브 에너지 교환기술은 건물의 에너지와 온실 에너지를 통합 제어하며, 적극적인 방법으로 열과 CO2를 교환한다.

 

옥상온실에 설치된 수정온도,_습도,_이산화탄소 감지센서 및 광램프
옥상온실에 설치된 수정온도,_습도,_이산화탄소 감지센서 및 광램프

건물 일체형 옥상 온실은 공간이 부족한 도시에서 유휴공간인 옥상을 활용해 인근 식당의 식재료로 사용가능한 고부가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이때 건물에서 버려지는 열과 이산화탄소를 온실에 활용하고, 온실 환경을 최적 제어한다. 냉·난방 에너지 20% 절감과 온실가스 30% 감축, 작물 생산성 20%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산지와 소비처가 가까워져 수송과 저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콜드체인(cold chain) 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신선한 작물을 소비자에게 즉시 제공할 수 있다. 콜드체인은 농산물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수확한 다음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 및 운송되는 과정에서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해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연구진은 옥상 온실을 활용한 건물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외부 기상 조건에 따라 냉난방, LED, 양액 공급 등 모든 시스템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맞춤형 스마트팜 솔루션’을 단독 개발했으며, 구축된 온실을 성능 검증용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