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인증 및 수출진흥 업무 등 수행을 통해 냉난방공조 산업 발전에 기여

 

김영희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부장은 ‘2023년도 기계로봇항공산업(기계분야) 발전유공 포상식’에서 냉동공조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산업부장관 표창을 받은 김영희 부장은 2003년부터 21년간 근무하며 AHRI 인증 한국시험소 지정 및 국내 업체 인증 컨설팅, 해외전시회 한국관 주관사업 진행 등 국제협력을 통한 해외인증 및 수출진흥 업무 등 수행을 통해 냉난방공조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영희 부장은 AHRI 인증 한국시험소 지정 및 국내 업체 인증 컨설팅 업무 수행으로 국내 냉동공조업계가 그동안 해외 시험소에서 인증하는데 소요되던 인증기간을 6개월에서 2주로 단축하고 인증비용도 최소화하는데 일조했다.

AHRI 인증은 EU의 역내강제인증(EUROVENT)과 함께 대부분 국가에서 인정되며, 반도체·이차전지 공장 클린룸 설비, 원전 등 발전소용 설비 등에는 필수 인증으로 미국협회와의 협약을 통해 그간 해외에서 진행한 인증 절차를 국내에서 진행할 수 있게 돼 업계 부담은 줄이고 수출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영희 부장은 2003년부터 중소기업의 시장개척 능력 제고를 위해 매년 3~6개국에 10~25개사를 선정, 산업부 지원으로 국가관을 구성해 현지 바이어 매칭 등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 등을 통해 해외수출에 기여했다.

또한 몬트리올 의정서 등 국제회의에 참가해 한국냉동공조산업계의 의견을 피력하는 한편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지정 및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가스냉난방기기(GHP) 수출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참여하는 등 냉난방산업 표준개발에도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