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인버터 냉동기 및 쇼케이스 개발 통해 국내 냉동냉장 산업 발전에 기여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김용훈 오텍캐리어 이사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김용훈 오텍캐리어냉장 이사

오텍캐리어냉장 김용훈 이사는 ‘2023년도 기계로봇항공산업(기계분야) 발전유공 포상식’에서 냉동공조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산업부장관 표창을 받은 김용훈 이사는 고효율 인버터를 적용한 냉장냉동 시스템 개발, 상업용 고효율 인버터 냉동기 및 쇼케이스 개발, 최적의 에너지절감을 위한 용량가변 기술 제어로직 구축 등을 통해 국내 냉동냉장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용훈 이사가 개발에 참여한 고효율 인버터 기술은 부하변동이 잦은 냉장냉동시스템에 적용하면 부하변동에 따라 운전상태를 최적 조건으로 제어함으로써 기존 정속형냉동기 대비 연간 30%~40% 에너지절감과 시스템의 고효율 운전으로 CO2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국가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편의점 장비에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 시스템 기술을 적용하면서 약 5만 개의 편의점 장비에 대해 고효율 인버터를 적용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국가적으로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이런 고효율 장비 개발을 통해 베트남 GS25 편의점에 고효율 인버터 시스템 장비를 수출하는 성과도 올렸다.

김용훈 이사는 “냉동냉장 분야에서 에너지절감형 인버터 시스템 기술 확보로 일본과의 인버터 응용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동남아 등 고 전력비 사용 국가 수출에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