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린룸, 공조장비 개발 및 모듈화 공법 적용 등 국내 클린룸 산업의 안전과 발전에 기여

 

이영일 신성이엔지 부사장
이영일 신성이엔지 부사장

신성이엔지는 이영일 부사장이 산업통산자원부 산하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기계로봇항공산업(기계분야) 발전유공 포상식’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발전유공 포상은 자본재 산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기여한 유공자와 유공 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신시장개척,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1984년부터 시행해왔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신성이엔지 이영일 부사장은 1995년 입사한 이래 클린룸, 공조 장비 개발 및 모듈화 공법 적용 등을 통해 국내 클린룸 산업의 안전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신성이엔지는 “특히 해외 클린룸용 장비 개발을 통해 2017년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최근 3년간 약 6000만달러의 수출액을 창출하며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부분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클린룸 공사 중 FAB 천장의 모든 공정을 모듈화 할 수 있는 '모듈화 공법'이 적용된 HPL(High Performance Lift)장비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소 작업을 하부 작업으로 전환, 품질 검측 및 생산성 향상과 안전 사고 방지 등 근로 환경을 개선했다.

이 부사장은 “고효율 청정 시스템, 최적 에너지 공조 시스템,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등에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거듭하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학, 이차전지, 바이오 등 국내외 청정 산업과 국가육성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 최적화된 시스템 제공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