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최대 31% 절감…계열사 캐리어냉장, 고효율 인버터형 냉동기 적용'

-오텍, 탄소중립 대응, 에너지 절감 및 환경에 기여하는 토탈 콜드체인 시스템 솔루션 구축

 

오텍이 오텍캐리어냉장과 함께 출시한 전기 냉동탑차
오텍이 오텍캐리어냉장과 함께 출시한 전기 냉동탑차

오텍그룹 계열사이자 국내 최대 특수 목적 자동차 전문기업 오텍)이 오텍캐리어냉장과 함께 ‘친환경 인버터 전기(EV) 냉동탑차’를 출시하며 사업 확장에 나섰다. 오텍은 냉동탑차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반의 혁신적 솔루션을 적용하며 2050 탄소중립 정책의 적극적인 실현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친환경 인버터 전기(EV) 냉동탑차’에 적용된 EV 냉장, 냉동 시스템은 계열사 오텍캐리어냉장에서 개발된 고효율 인버터 제품으로 차량의 엔진 없이 배터리로 전기 구동돼 정속형 대비 에너지를 최대 31% 절감한다.

또한, 온도를 0.1℃ 단위까지 컨트롤하는 정밀시스템이 적용돼 정확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여 상품을 최고 수준의 품질로 보관한다. 이와 더불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으로 상품의 온도 유지 상태, 시스템 고장 여부, 차량 위치 및 경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갖추고 있다.

 

오텍 전기 냉동탑차’에 적용된 오텍캐리어냉장의 EV 냉장, 냉동 시스템
오텍 전기 냉동탑차’에 적용된 오텍캐리어냉장의 EV 냉장, 냉동 시스템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1톤 전기 봉고, 포터를 비롯해 모든 전기 트럭에 독립적으로 장착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용도에 맞도록 냉동 혹은 냉장 세팅이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전기 화물차나 배송용 전기차량을 냉장/냉동탑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이나 정해진 완성차량 탑 사이즈보다 크게 만들기를 원하는 차주들을 위해서 전기차량의 배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독립적인 EV 냉장 시스템과 배터리를 장착한 후 구조변경 절차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기존 차량 배터리의 용량을 냉동기에 추가적으로 소모함으로써 발생하는 전비(전기차 연비) 손실에 따른 소비자의 불만을 원천적으로 해소했다.

기존 전기차 충전기와 호환되는 충전구를 통해 급속 충전 50분 내, 완속 충전으로 5시간 내에 85% 충전이 가능하며 냉동 용도로 사용 시에 외기 온도 40°C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8시간 이상 탑 내부 온도를 -20°로 유지할 수 있다. 냉장으로 사용 시에는 탑 내부 온도를 10°C 이하로 15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고효율 사양을 자랑한다.

정부의 전기차 무공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보조금 차종 등록이 완료돼 있으며 완성 신차로 구입 시 1,253만원의 국비 지원과 별도의 지방비 보조를 받을 수 있다. 상세 내용은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서 전기 화물차종의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텍 관계자는 “친환경 냉동 솔루션, 고효율 솔루션을 적용한 다양한 차량을 개발하며 장기적인 미래 사업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EV(전기) 앰뷸런스 및 장애인차 개발을 비롯하여 전기차 공조 분야에 적극 참여하며 미래 산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텍은 오텍캐리어에어컨, 오텍캐리어냉장을 보유한 오텍그룹 계열사로 대한민국 앰뷸런스의 표준을 제시하며 국가 응급 의료체계의 중요한 역할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