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처음으로 실외기, 실내기 분리 기술로 출시

-경주 거주 홍연무 씨 부부 LG전자에 기증… LG전자 기술력 입증 유산으로 활용

 

LG전자가 1979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벽걸이 에어컨이 45년 동안 정상 작동한 뒤 다시 돌아왔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1979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벽걸이 에어컨이 45년 동안 정상 작동한 뒤 다시 돌아왔다. (사진=LG전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는 1979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벽걸이 에어컨이 45년 동안 정상 작동한 뒤 다시 돌아왔다고 최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최근 경주에 거주하는 홍연무씨, 문희선씨 부부는 1979년 구입해 45년 동안 고장 없이 정상 작동해온 벽걸이 에어컨「GA-100SP」을 LG전자에 기증했다. 기증한 제품은 국내 최초로 에어컨 실외기를 분리해 바람이 나오는 본체만 벽에 거는 벽걸이형이다.

당시 국내 에어컨 시장은 실외기와 본체가 붙어있는 창문형 에어컨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벽걸이 에어컨의 등장은 혁신이었다. 무엇보다 소음이 월등히 적었다. 실외기와 바람이 나오는 본체가 분리되어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설치 위치가 창문이 아닌 점도 환영받았다. 당시 주택은 단열 효과가 좋지 못해서 에어컨을 창문에 설치하면 틈새로 공기 유출이 많았다.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면 창문 틈새를 통해 여름엔 뜨거운 공기가 스며들고, 겨울엔 찬바람이 들이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었다.

 

국내 최초 벽걸이 에어컨 「GA-100SP」 모델(사진=LG전자)
국내 최초 벽걸이 에어컨 「GA-100SP」 모델(사진=LG전자)

LG전자는 이번에 국내 최초 벽걸이 에어컨 「GA-100SP」을 확보함에 따라 최초 에어컨의 역사를 써내려 온 명가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1968년 출시된 국내 최초 창문형 에어컨「GA-111」, 1983년 출시된 국내 최초 스탠드 에어컨「GA-025」등과 함께 에어컨 최초 신화를 완성한 것이다.

LG전자는 다양한 형태의 최초 에어컨들을 LG인화원과 창원 연구소 등에 전시하고 내방객들에게 LG전자 에어컨의 앞선 기술력을 입증하는 유산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제품을 기증한 홍연무씨는 “1979년 봄, 한여름 무더위 속에서 고생하며 공부를 해야 할 어린 자녀들을 생각해서 벽걸이 에어컨을 구매했다”라며 “45년 동안 고장 한번 없이 온 가족의 여름을 시원하게 해준 LG전자 에어컨을 대견하게 생각해왔으며 사료적 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해 기증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