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대형 건물 공조·환기시스템 대응 성능시험 및 인증 업무 수행

- 실무 및 연구경험 풍부한 전문 인력풀 확보…HVACR분야 제품개발 및 표준에 기여

- 2026년까지 쇼케이스, 냉동·냉장 차량 및 CDU 성능시험 가능한 콜드체인분야 시험설비 구축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회장 강성희) 부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K-Air) 초대 원장에 이건필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건설추진단장이 취임했다.

이건필 원장은 필리핀 국립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후 1991년 공직 생활을 시작해 28년 간 산업부 주요 보직을 역임한 뒤 2018년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부회장, 2021년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건설추진단장을 맡아 사업을 이끌어왔다.

이건필 원장은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이 냉동공조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관련분야 표준화 수립에 앞장서 냉동공조분야 기업들의 국내 및 해외시장 개척에 꼭 필요한 HVAC산업의 전문 시험인증기관으로 성장하는데 힘을 쏟겠다.”라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취임 인사 부탁드린다

그동안 한국 냉동공조 분야의 산업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부사업 기획에 참여했고, 연구원의 건설추진단장을 거쳐 이번에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K-AIR) 초대 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연구원은 급변하는 세계 경제상황에 따른 원화가치 하락과 국제유가 및 물가 상승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심화하는 등 국내외 산업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산업부와 인천시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10월 18일 공식 개원했다.

앞으로 국내 냉난방공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초미세 먼지 공조시스템의 연구개발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에 대응해 국내 기업들의 제품 개발능력과 경쟁력 제고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초대 원장으로서 앞으로 연구원 방향 설정이 중요할 것 같은데…

앞으로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은 글로벌 수준의 제품 성능시험과 인증체계를 구축해 국내 표준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인 미국 AHRI, 유럽 EUROVENT 등과 협력해 글로벌 시험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냉난방공조산업의 경쟁령 강화 지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내수 및 수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임기 동안 냉동공조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관련분야 표준화 수립에 앞장서 냉동공조분야 기업들의 국내 및 해외시장 개척에 꼭 필요한 HVAC산업의 전문 시험인증기관으로 성장하는데 힘을 쏟겠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언 전경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언 전경

연구원의 연구인력 구성 및 주요 업무는…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의 연구인력은 냉동공조 각 분야에 있어 전문지식과 더불어 실무 및 연구 경험이 풍부한 연구원들로 구성하고 있다. 이런 전문 인력풀을 기반으로 현재 냉동공조 산업분야의 제품개발 및 표준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의 연구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또한 올해 KOLAS 공인시험기관을 지정을 목표로 제반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공인시험기관 지정 후에는 냉동공조분야 제품의 시험업무와 국내 최초 미국 AHRI 인증을 위한 국내 인증시험소로 운영될 예정이다.

HVACR 관련 다양한 연구시설이 구축됐고 구축될 예정인 것으로 안다. 주요 시험설비는…

K-AIR에는 중대형 건물의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에 대한 성능시험 및 인증 수행을 위한 설비들이 구축돼 있다.

주요 시험업무 설비로는 공조·환기장치의 필터 및 열회수형환기장치 시험설비와 공조설비(AHU, HP, FCU 등)의 50RT 이하급 복합열원(수열원, 지열원, 가스식, 공기열원) 히트펌프의 냉·난방 성능시험 설비 등이다.

 

대형 공기청정기 시험장치(1) / 대형 공기청정기 시험장치(2
대형 공기청정기 시험장치(1) / 대형 공기청정기 시험장치(2

대용량 멀티 칼로리미터는 필터장착 PTHP&DX-DOAS 성능평가시스템으로 175kW (10 ~50RT) 이하까지 시험이 가능하다. 운전조건은 실내측 DH 10~50℃ / RH 30~90%이며 실외측 DB -20~60℃/RH 30~90%이다. 실내측 측정풍량은 3000~ 30000㎥/h(50~500㎥/min)이고 최대정압은 1500Pa이다. 수열원 공급장치의 온도제어 범위는 5~90℃(±0.3℃)까지 가능하고 항온수조 용량은 5500L이다. 시험제품군은 에어컨디셔너 및 히트펌프, 가스히트펌프, 물-물히트펌프, 물-공기히트펌프, 수열원유닛, 외기전담시스템, 공기조화기 등이다.

중소형 멀티 칼로리미터는 필터장착 PTHP&DX-DOAS 성능평가시스템으로 35kW(1~10RT) 이하까지 시험이 가능하다. 운전조건은 실내측 DH 10~50℃/RH 30~90%이며 실외측 DH -20~60℃/RH 30~90%이다. 실내측 측정풍량은 180~3000㎥/h(3~50CMM)이고 실외측 측정 풍량은 2400~7800㎥/h(40~130CMM)이며 풍량취출구 높이는 400~ 1200mm이다.

수열원 공급장치의 온도제어 범위는 5~90℃(±0.3℃)까지 가능하고 항온수조 용량은 5500L이다.

시험제품군은 에어컨디셔너 및 히트펌프, 물-물히트펌프, 가스히트펌프, 물-공기 지열원 히트펌프, 수열원유닛, 외기전담시스템 등이다.

 

필터장착 AHU Casing 시험장치
필터장착 AHU Casing 시험장치
필터장착 열회수형 환기장치 효율 시험장치
필터장착 열회수형 환기장치 효율 시험장치

필터장착 AHU Casing 시험장치(시험규격 AHRI 1351)는 AHU 단면적 4.5㎡ 이하까지 시험이 가능하며 시험항목은 처짐시험, 누설시험, 열성능시험 등이다. 챔버 시험실 규격은 16,000W×13,000D×8,900H이며 온도제어범위는 15~35℃(±1.0℃), 습도제어 범위는 30~70%RH(±3%)., 챔버 내 기류속도는 0.5m/s 이하이다.

필터장착 열회수형 환기장치 효율 시험장치(시험규격 KS B 6879)는 용량 7.5kW 이하, 풍량 100~3,000㎥/h 이하까지 가능하다.

실내측 챔버는 온도제어 범위 DB 10~50 ℃(±0.2℃), 습도제어 범위 30~90%RH (±2.0%)이며 실외측 챔버는 온도제어 범위 DB -20~60℃(±0.2℃), 습도제어 범위 30~90%RH(±2.0%)이다.

시험제품군은 열회수형환기장치, 에어컨디셔너, 환풍기, 송풍기, 전기온풍기 등이다.

 

공기필터 효율시험장치(수직형) / 효율시험장치(수평형)
공기필터 효율시험장치(수직형) / 효율시험장치(수평형)

공기필터 및 전기집진기 효율시험장치는 필터사이즈 1,200×1,200㎜ 이하까지 시험이 가능하며 수직형 및 수평형 평가장비가 구축돼 있다.

올해 중 구중 예정인 소음측정실은 무향실과 반무향실의 정밀 측정방법을 통해 공기청정기나 에어컨 등 전자제품의 소음원의 음향 파워레벨과 음향 에너지 레벨을 측정한다. 시험가능 범위는 냉동기 30RT급 이하까지이며 배경소음은 13dB(A) 이하(공조 가동시 15dB(A)), 흡음률은 125Hz 이상에서 99% 이상이다.

특히 최근 국내 콜드체인 산업분야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쇼케이스, 냉동/냉장 차량 및 CDU의 성능시험 가능한 설비를 2026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진행 중인 시험이나 계획이 잡혀 있는 시험 업무는…

KOLAS 공인 시험기관 선정 후 국내 냉동공조분야의 제품 성능 시험을 통한 인증업무를 수행 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녹색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기술개발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지역난방에 활용되는 P2H 기술개발 사업, IDC의 액화가스 냉열이용 냉각시스템 개발 및 콜드체인 시험업무 인프라 구축 등의 주요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업들이 연구원에 시험을 의뢰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K-AIR는 냉난방공조 산업의 역동성을 제고하고 국내 기업의 성장기반을 지원하고자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따라서 연구업무 수행을 위한 기술개발 외에 제품의 성능 인증을 위한 시험업무와 제품의 해외수출을 위한 성능 인증업무를 위해 냉동공조 분야의 기업들의 이용이 가능하다.

시험설비는 현재 연구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시험업무 신청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리뉴얼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는 연구원에 직접 시험의뢰 문의를 통해 시험업무에 대한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연구원의 비전에 대해 한 말씀…

연구원은 냉동공조분야의 설비 성능 및 인증체계 구축으로 국내 시험규격은 물론 AHRI, EUROVENT 등과 협력을 도모해 국내 관련 기업의 내수 및 수출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K-Air는 공기필터 분진시험, 공기조화기 성능등급시험, 환기설비 풍량·누설시험, 냉동/공조장치 열 성능시험, 미세먼지 제거능력시험, Sound Level Test 등 HVAC산업 전 분야의 시험·평가·인증과 연구개발 등을 수행해 나갈 것이며,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시험인증 인프라와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냉동공조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관련분야 표준화 수립에 앞장서 냉동공조 기업들의 국내 및 해외시장 개척에 꼭 필요한 협력기관으로 성장하고 HVAC산업의 전문 시험인증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

앞으로도 K-Air는 연구·시험역량을 강화해 더욱 신뢰성 있는 시험·연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 냉동공조산업의 성장·상생 파트너로 항상 함께 할 것이며, 신뢰하는 시험·연구 서비스로 글로벌 HVAC 시험·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