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열보일러의 슈퍼 eDO-S(DOI/DOS 시리즈)
대열보일러의 슈퍼 eDO-S(DOI/DOS 시리즈)

산업용보일러 전문기업 대열보일러는 ‘2023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신형 관류보일러를 비롯해 초저녹스 고효율 콘덴싱보일러, 이탈리아 코스모가스(COSMOGAS)사의 가스온수보일러 시리즈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관류보일러 하이앤드 모델인 슈퍼 eDO-S(DOI/DOS 시리즈)를 처음 공개했다.

DOI 모델은 초저녹스 기술이 적용된 소형 관류보일러로 저공기비연소에 의한 보일러 효율은 세계 톱 클래스인 99%를 달성했다. 예혼합된 연료는 얇은 노즐을 통과해 높은 분사속도를 갖게 되는 필름 형태의 화염을 형성하고 화염을 연소실 한쪽 전열면에 균일하게 분사시켜 내부재순환율을 극대화해 NOx 및 CO 발생을 대폭 저감했다. 제트필름 연소 적용으로 저공기비에서 저NOx 12ppm, CO 30ppm 이하를 실현했다.

또한 수시로 변하는 부하 변동에 따라 유동적으로 송풍기 및 펌프의 부하를 조절해 낭비되는 소비전력 없이 최적의 운전상태를 유지한다.

소비전력의 감소는 운전비용 뿐만 아니라, CO₂ 배출감소에도 기여한다.

DOI의 보일러 효율은 99%이며, 부분부하효율은 100%(부하율 17%), 턴다운비는 비례제어로 6:1이다. DOI-200GH은 연간 소비연료 약 16,200N㎥를 절감하며, 연간 CO₂ 9톤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공간 절감형 설계로 설치폭은 업계최소 레벨인 970mm로 해 슬림한 컴팩트 바디의 보일러 패키지를 실현했다.

DOS 모델은 낮은 차압과 고효율을 양립시킨 4-pass 동체 구조와 저 손실압·고효율 및 저소음 설계로 보일러효율 99%, 부분부하효율 100%(부하율 25%), 턴다운비 5:1(비례제어), 보일러 운전소음 75dB 이하를 실현했다.

설치폭은 업계최소 레벨인 920mm로 해 슬림한 컴팩트 바디의 보일러 패키지를 실현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