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국내 에어컨 시장점유율 48.6% 기록

-에너지 사용량 줄인 무풍에어컨, 에어컨 전 모델로 확대

 

삼성전자 2023년형 무풍에어컨을 모델들이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2023년형 무풍에어컨을 모델들이 소개하고 있다 

국내 에어컨 시장 규모는 연 200만∼250만대 정도다. 업계에서는 올해 무더위가 예상되지만 에어컨 판매량은 작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는 시장조사기관 GfK 자료를 인용해 자사 에어컨이 1분기 국내 시장점유율(수량 기준) 48.6%를 기록했다고 최근 밝혔다.

GfK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국내 에어컨 시장점유율(수량 기준)은 48.6%를 기록했고 같은 기간 LG전자의 시장점유율은 32.5%였다.

삼성전자는 국내 에어컨 시장에서 2013년 43.6%의 점유율을 기록한 데 이어 2019년(37.6%)을 제외하고 4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2013년 이후 10년 연속 1위다.

 

특히 올해 1분기의 경우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무풍 에어컨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2배로 증가했다. 경기 침체 여파로 가전제품 구매 수요가 위축된 가운데 고객들이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모델을 선호하는 현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 무풍 에어컨을 스탠드형과 벽걸이형, 가정용 시스템 에어컨에 이어 지난달에는 창문형 에어컨 최초로 무풍 냉방 기능을 도입한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윈도우핏'을 출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갤러리는 전 모델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 제품이며, 가정용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전 모델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받았다. 창문형 에어컨 무풍 에어컨 윈도우핏도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무풍 에어컨 갤러리의 경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10% 냉방 효율이 더 높은 에너지 특화 모델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무풍 냉방 사용 시 최대(MAX) 냉방 대비 최대 90%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으며,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인공지능(AI) 절약 모드'를 활용하면 추가로 에너지 사용량을 20% 절감할 수 있어 전기요금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LG전자는 삼성이 발표한 GfK 데이터에는 LG전자 제품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LG 베스트샵 판매량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아 실제 국내 시장 점유율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는 GfK에 공식적으로 제품 판매량을 공개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