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환경·공기산업 전문 전시회…힘펠, 경동나비엔 등 60여 기업 출품

- 환기유니트, H13등급 헤파필터 및 UV살균 기능 보편화

 

2023년 ‘클린에어엑스포(Clean AIR expo)’가 지난 2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됐다
2023년 ‘클린에어엑스포(Clean AIR expo)’가 지난 2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됐다

국내 공기산업 트렌드의 변화를 점검해 볼 수 있었던 ‘클린에어엑스포’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23년 ‘클린에어엑스포(Clean AIR expo)’가 지난 2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됐다.

클린에어엑스포는 탄소감축, 바이러스·미세먼지 대응, 기후위기 극복 등 살기 좋은 환경을 위한 첨단 기술과 관련 제품을 선보이는 국내 대표 환경·공기산업 전문 전시회이다.

이번 전시회는 ▲모듈러&프리캐스트콘크리트산업전 ▲스마트건설안전산업전 ▲건축소방방재산업전 ▲건물유지관리산업전 ▲전기차충전인프라산업전과 동시 개최돼 산업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을 도모했다.

올해 클린에어엑스포에는 힘펠, 경동나비엔 등 60여 기업에서 청정환기시스템, 공기청정기, 필터, 측정·센서, 에어가전, 에어컨 등을 출품했다. 또 부대행사로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 실현과 맑은 공기 관리 컨퍼런스 △병원시설 1:1 구매상담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이 개최됐다.

 

경동나비엔, 콘덴싱 에어컨 하이브리드 공개

경동나비엔은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새로 출시하는 콘덴싱 에어컨 하이브리드와 청정환기시스템, 보일러, 케스케이드 시스템, 통합배관 시스템,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선보였다.

경동나비엔, 콘덴싱 에어컨 하이브리드
경동나비엔, 콘덴싱 에어컨 하이브리드

대표적인 전시 제품은 지난해 8월에 출시한 ‘나비엔 콘덴싱 ON AI’다. 난방은 물론 빠르고 풍부한 온수를 제공하도록 온수 기능을 강화했다. 또 유럽에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인증(H2 Ready) 보일러를 전시해 탄소중립 등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다. 지역난방용 고효율 제품 히티허브와 상업 시설용 캐스케이드 시스템 등을 전시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이번 전시회에 청정환기 기능에 냉방과 제습까지 구현하는 ‘콘덴싱 에어컨 하이브리드’를 공개하며 냉방 시장으로의 진출을 예고했다.

이 냉방시스템은 지역난방 온수 등 열에너지를 이용한 냉방 방식으로 기존의 일반 에어컨(냉매) 방식이 아닌 물의 증발열을 이용한 차세대 저전력 고효율 냉방환기장치로 알려져 있다. 실내공기의 냉방 습도 조절, 집진 및 탈취 청정도 제어, 배기 및 급기 환기를 통한 냉방기능, 단독 제습 기능, 공기청정 기능 및 환기 기능을 1개의 시스템에 통합한 게 특징이다.

 

힘펠, 환기가전 ‘휴벤S’, ‘휴젠뜨’ 출품

힘펠 전시부스 전경
힘펠 전시부스 전경

힘펠은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실내외 공기 교환을 통해 청정하고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구현하고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출 수 있는 환기가전 ‘휴벤S’, ‘휴젠뜨’ 등을 선보였다.

대표 제품인 스탠드형 환기가전 휴벤S는 UV살균시스템과 고성능 다중 필터시스템이 적용돼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저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터를 거친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들여와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다. 실내외 공기 순환 시 열에너지를 교환하면서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줄여주는 전열교환기가 적용돼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와 함께 선보인 휴젠뜨는 환기 기능은 물론 온풍, 건조, 헤어·바디 드라이 기능을 복합 탑재한 프리미엄 욕실 환기가전이다. 외부 공기를 차단하는 역류방지 전동댐퍼가 이중으로 적용돼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 주택에서 발생하는 층간흡연과 소음으로 인한 불편 등을 막을 수 있다.

 

호발(Hoval), 유럽형 환기시스템 ‘HomeVent’ 출품

Hoval 전시부스 전경
Hoval 전시부스 전경

호발(Hoval)은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주거용 환기제어 및 에너지 회수 솔루션인 유럽형 환기시스템 ‘HomeVent’를 선보였다.

Hoval은 1932년 설립된 독일을 대표하는 공조기 전문업체로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모든 에너지원을 활용하기 위해 소형부터 대형 난방시스템은 물론 상업용 건물 및 일반주택의 실내 환기제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HomeVent’는 열교환은 물론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여름철의 덥고 습한 공기를 차단하고 겨울철의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실내로 직접 유입되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차가워진 공기온도를 유지시켜주는 Coolvent로 겨울철에는 별도 프리히터 없이 따듯한 공기를 유지해주는 스마트한 시스템이다.

‘HomeVent’에는 특허받은 열교환 소자를 적용해 효율이 향상되고 초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최고 수준의 F7 등급 헤파필터가 장착된 최초의 유럽산 제품이다.

 

티아이씨, 천장 빌트인 시스템 환기유니트 출품

티아이씨, 시스템 환기유니트 전시 모습
티아이씨, 시스템 환기유니트 전시 모습

티아이씨는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천장 빌트인 시스템 환기유니트, 공기청정 열회수 환기유니트, 고정압 정풍량 욕실팬 등 실내 환기청정 솔루션을 선보였다.

천장 빌트인 시스템 환기유니트는 외기 도입이 가능한 천장형 환기청정 열회수 환기장치와 각방의 공기청정 급기유니트를 연동해 실내공기를 더욱 깨끗하고 신선하게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신개념 시스템 환기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프리필터, UV살균모듈, 탈취필터, 항균·헤파필터의 강력한 필터링 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는 물론 바이러스, 세균까지 완벽하게 제거한다. 헤파필터는 초미세먼지 99.97%까지 차단하는 H13등급이며 60mm급 대형 필터박스를 통한 최고급 공기청정기급 기능성 필터시스템 적용도 가능하다.

천장 빌트인 시스템 환기유니트는 이런 성능을 인정받아 녹색기술인증 및 설비신기술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유원기술, 컴팩트한 고효율 환기유니트 출품

유원기술 전시부스 전경
유원기술 전시부스 전경

유원기술은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실내·외 공기를 순환시켜 건강한 공기를 제공해 쾌적한 실내를 항시 유지함과 동시에 실내의 냉·난방 에너지를 회수해 에너지 비용까지 절감하는 최적의 환기 솔루션을 선보였다.

열회수형 환기유니트는 ABS 재질로 사이즈가 컴팩트하고 슬림하며 가볍고 견고해 설치가 용이하다. 또 실내외 온도차가 크지 않을 때 절전효과를 높이고 제품 수명을 늘리는 '바이패스 기능'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모터 교체 서비스 발생을 ‘제로화’할 수 있는 센서리스 BLDC모터를 적용해 모터의 출력은 높이면서 소음과 진동은 최소화했다. 사용전력소비도 기존 대비 10~20% 이상 절감이 가능하다.

스탠드형 환기유니트는 실내 오염된 공기는 정화해 밖으로 배출하고 필터링된 신선한 외부 공기는 실내로 유입하는 시스템으로 여름철 냉방 시 59% 이상, 겨울철 난방 시 71% 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고효율 환기청정 시스템이다. 헤파필터(55T) 사용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먼지 99%를 제거(H13등급)하고 초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센서 연동 자동기능으로 쾌적한 실내공간을 유지할 수 있다.

 

이비엠팝스트, 고성능 임펠러가 장착된 RadiPac 출품

이비엠팝스트, RadiPac 전시 모습
이비엠팝스트, RadiPac 전시 모습

이비엠팝스트(ebmpapst)는 ‘클린에어엑스포’에 참가해 3세대 모터와 3세대 임펠라가 결합된 높은 효율,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제공하는 ‘RadiPac’ 제품군을 포함한 다양한 Fan Motor 및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RadiPac’ 제품군은 3세대 모터와 임펠라가 결합돼 높은 효율과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2,000Pa에 달하는 압력을 바탕으로 최대 20,000㎥/h의 공기 유량을 보장하는 제품이다. 동시에 둥글게 처리된 윤곽과 블레이드 출구의 테이퍼링 프로파일 구조로 유량 손실 및 소음을 최소화한다.

RadiPac에서 모터와 지능형 제어 전자장치는 단일 장치를 구성한다. 그래서 외부 장치, 안전 조치 및 복잡한 조정이 필요하지 않고 플러그 앤 플레이를 사용해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여기에 적용된 고성능 임펠러는 외부 로터 모터의 로터에 직접 장착된다. 이렇게 하면 공간이 절약되고 단일 클램핑 작업으로 전체 회전 장치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임펠러, 모터 및 전자 장치가 최적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RadiPac은 공급에 중요한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지 않고도 효율 등급 IE4보다 훨씬 높은 효율 수준을 달성한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