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펌프 업계 최초 입형다단원심펌프 국산화…KC 및 CP 위생인증 획득

- 터빈 유량센서 내장형 스마트 부스터 펌프시스템…신제품(NEP) 인증

- 고온·고압용 특수펌프 개발에 지속 투자…해외시장 확대 나서

 

세고산업 배영석 대표
세고산업 배영석 대표

(주)세고산업은 국내 펌프 업계에 몇 안 되는 토종 펌프 기업이다. 1998년 펌프 전문업체로 설립됐으며 순수한 자체기술로 입형다단원심펌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후 부스터펌프, 냉난방순환펌프, 특수펌프 등 다양한 펌프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브랜드 제품과 당당히 겨루며 한국 펌프 산업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배영석 세고산업 대표는 “국내 생산의 자신감과 우수한 품질 경쟁력, 고객 만족 납기와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펌프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4차 산업혁명에 뒤처지지 않도록 네트워킹, 스마트, ICT(정보통신), IoT(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기술을 펌프에 접목해 새로운 펌프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온형 입형다단원심펌프
고온형 입형다단원심펌프

세고산업 성장의 근간이 되는 입형다단원심펌프는 물과 접하는 모든 면적에 스테인리스 스틸을 적용해 녹 발생이 없고 위생적이다. 사람이 먹는 음용수, 인체에 닫는 다양한 용수와 식음료 재료가 되는 유체 이송 역시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국가에서 요구하는 KC위생안전 인증, CP수도적합 인증을 모두 획득해 우수한 위생성도 확보했다.

특히 펌프의 핵심부품 제작에 ‘트랜스퍼 연속 프레스 공법’을 적용해 펌프의 정밀한 공차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또 생산성 개선 및 정밀한 품질관리를 위해 ‘로봇과 레이저’를 임펠러 제조공정에 국내 펌프 업계 처음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부스터펌프, 단일/개별 인버터형(자립형)
부스터펌프, 단일/개별 인버터형(자립형)

세고산업의 대표 제품은 입형다단원심펌프와 이것을 접목한 부스터펌프로 특허기술 적용과 고효율 인증을 통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및 의무구매 대상 품목으로 지정됐다.

부스터펌프는 가압직결 급수펌프시스템으로 아파트, 상가 등 다양한 건물 생활 구성원이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음용수와 생활용수를 위생적으로 안전하게 공급한다. 단일/개별 인버터형으로 최대 6대까지 제어 가능하다.

특히 유량을 측정하는 메커니즘을 자체 개발해 옵션으로 선택 적용하게 함으로써 유량의 제어와 측정을 위해 고가의 유량계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한 측정된 유량은 고객이 필요한 경우 바로 네트워크에 연동할 수 있어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관련해 작동 이상을 실시간 감지 가능한 부스터 펌프용 유량센서 및 부스터 펌프 시스템은 특허등록(특허 제10호-1810232호)을 완료했다.

보일러 급수 및 고온 응축수 회수용…침수형 고온 입형다단원심펌프

세고산업은 첨단 생산설비와 제조 노하우를 접목해 외국 펌프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자체 펌프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매년 새로운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성과로 11종의 국산펌프 개발 성공과 산업재산권 등록을 마쳤으며 특히 그 개발기술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신제품(NEP) 인증과 조달우수제품,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업체로 선정됐다.

배영석 대표는 “매년 선보이는 신제품 대부분은 국내에서 기술적 장벽 때문에 생산이 불가한 고가의 외산 특수펌프들로 ‘납기 지연’과 ‘AS가 어려운 경우’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해왔었다.”라며 “이러한 국내 고객들의 불편한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특수펌프 국산화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세고산업은 자체 펌프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특수펌프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고온용 입형다단펌프(좌)와 고온다단원심펌프(횡형)
고온용 입형다단펌프(좌)와 고온다단원심펌프(횡형)

고온 사용에 특화된 고온용 입형다단펌프는 접수부가 스테인리스로 제작돼 녹 발생이 없고 최고 180℃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에어벤트, 고온 매질에 대해 메카니컬 씰을 보호하는 설계구조와 재질을 적용한 펌프로 보일러 등과 같은 난방설비의 난방 매질 수송에 적합하다.

고압다단원심펌프는 최고 70bar의 고압 공급이 가능해 고압의 유체가 필요한 RO시스템 및 고압세척, 급수 가압설비, 절삭칩 제거 등 높은 압력과 넓은 범위의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침수형 입형다단원심(쿨란트)펌프
침수형 입형다단원심(쿨란트)펌프

침수형 입형다단원심(쿨란트)펌프는 기계 가공장비 등 다양한 장비에 적용해 절삭유와 방청유, 냉각유, 윤활유를 장비에 공급한다. 논씰형 입형다단원심펌프는 전기, 화학, 약품공업에서 문제가 되는 메카니컬씰의 누수를 설계적으로 차단해 누수 원인을 제거한다.

마이크로 버블형 입형다단원심펌프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 오폐수처리에 적용돼 수질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

 

(사진 왼쪽부터)냉난방공조용 횡형다단펌프, 고양정/고효율 횡형다단원심펌프, 소방용 입형다단원심펌프
(사진 왼쪽부터)냉난방공조용 횡형다단펌프, 고양정/고효율 횡형다단원심펌프, 소방용 입형다단원심펌프

이외에도 냉난방공조 시스템에 적용되는 횡형다단펌프, 보일러 급수 및 고온 응축수 회수용으로 사용되는 침수형 고온 입형다단원심펌프와 고온 입형다단원심펌프, 소화전설비·스프링클러설비·보일러 보급수용으로 사용하는 소방용 입형다단원심펌프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비, 가정용에서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용조건과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5월 16일 열리는 ‘제11회 부산국제기계대전’ 참가

배영석 대표는 “펌프는 건물과 산업시설에서 인체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양한 불편이 바로 발생한다.”라며 “세고산업은 탄탄한 펌프 제품군을 기반으로 각 지역별 대리점과 서비스망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고객의 불편이 즉시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세고산업 제2공장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세고산업 제2공장

세고산업은 검증된 국산 펌프기술과 서비스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영업력 강화에 집중하면서 해외 신규시장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우선 국내시장은 LH 등 관급시장과 건설사 포함한 민간시장으로 구분해 영업력을 차별화 대응한다. 관급시장은 정부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국산화 기술 및 신제품 인증이라는 어드벤티지를 적극 활용해 저변을 확대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건설사 포함한 민간시장은 온라인 접근성을 개선하고 기존 거래처 및 많은 예비 고객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회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 첫 고객 대면 전시회로 5월 16일부터 4일간 열리는 ‘제11회 부산국제기계대전’에 참가한다.

배영석 대표는 “이러한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의 경우 기존의 미국, 인도, 러시아 고객 대상 사업규모를 확대해나가는 한편 인터넷 홈페이지의 확대 개편과 국가별 신규 바이어 특화를 통해 다양한 신제품과 기술 특화된 특수펌프를 적극 소개해 해외시장 확대에도 노력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