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R EXPO 2023에 첫선…-20℉ 미만에서도 대부분 응용장치 정상가동

-실외기 코일 위해 방전 가스 최대 10%만 사용…에너지절약 및 화석연료 절감에 기여

 

Addison, 공기열원 히트펌프 제상 방지 ‘FrostShield’
Addison, 공기열원 히트펌프 제상 방지 ‘FrostShield’

혹한의 날씨에도 제상 없이 난방이 가능한 공기열원 히트펌프가 선보여 화제다.

미국의 DOAS 전문기업 에디슨(Addison)은 ‘AHR EXPO 2023’에 제상 없이 난방이 가능한 공기열원 히트펌프 제어기술인 ‘FrostShield’를 첫 출품했다.

FrostShield는 공기열원 히트펌프의 작동 범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난방 작동 중에 장치가 제상 모드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전용 실외 공기 시스템을 위한 혁신적인 새로운 기계 및 장치 제어기술이다.

이 기능은 HVAC 장비의 수명을 연장할 뿐 아니라 엄청난 양의 전기 에너지를 절약하고 거주자의 편안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전용 실외 공기 시스템(DOAS)에 처음 적용된 FrostShield는 칠러, 주거용 및 상업용 시장의 일체형 장비, 냉동 및 프로세스 제어와 같은 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공기열원 히트펌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제상은 오랫동안 공기열원 히트펌프를 적용하는 데 걸림돌이 돼 왔다. 과도한 에너지 사용, 소음, 편안함 부족, 추운 기후에 쉽게 적용할 수 없는 점 등이 주요 요인이다.

회사측은 “FrostShield는 이러한 장애물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전기화 및 탈탄소화를 통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에너지 절약과 화석연료 사용을 억제하면서 FrostShield가 장착된 히트펌프가 점점 더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FrostShield를 사용하면 실외기 코일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냉동 사이클을 적절하게 경쟁할 수 있으므로 적용 범위가 확장된다. 기존 히트펌프는 -20℉ 미만의 특정 지점에서는 작업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므로 보조열원을 사용하도록 모드를 전환해야 하지만 FrostShield 적용 장치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FrostShield는 실외기 코일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방전 가스의 최대 10%만 사용한다. 이는 토출공기 온도가 약간 감소(2~4℉ 사이)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VFD 오바클럭킹(Overclocking)을 통해 압축기 용량을 증가시켜 쉽게 보충할 수 있다.

이것은 모두 야외 환경과 달성하려는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날에도 애플리케이션은 원하는 토출공기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보조 열을 필요로 할 수 있다.

FrostShield가 있는 장치에 필요한 열의 양은 장치가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는 소량이며 제상이 필요한 장치에 필요한 전체 열량은 아니다. 또한 기계적 고장이 발생한 경우를 대비해 항상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다.

▶FrostShield 작동방식◀

정상 작동 모드

공기열원 히트펌프는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건물로 보내는 난방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정상모드 작동
정상모드 작동

 

FrostShield 감지 모드

결빙 수준에 가까운 조건에서 FrostShield는 실외기 코일 온도 수준을 감지하고 성에 형성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뜨거운 배출 가스의 정확한 양을 결정한다.

 

 

감지모드 작동
감지모드 작동

 

FrostShield 보호 모드

FrostShield는 코일 온도를 습기가 응결돼 성에가 형성되는 임계값 이상으로 유지한다. 이렇게 하면 장치가 냉각 모드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보호모드 작동
보호모드 작동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