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냉동공조시공관리협회 교재 편찬위원회 / 장인성 공저

저온저장고 시공관리의 이해(6)

이 자료는 한국냉동공조시공관리협회에서 시행중인 저온저장고시공관리사 민간자격(제 2019-003029호) 시험 관련 교재로 냉동기초 이론부터 저온저장고의 시공관리, 냉동기계 부품의 이해, 시공 안전관리, 저온저장고 검정기준 및 공사시방서 등의 내용에 대해 2022년 9월부터 연재합니다.

저온저장고시공관리사는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보관에 책임을 지는 저온저장고가 부실하게 시공, 관리되는 것을 방지하고, 기존 저온저장고시공 인력의 검정을 통해 직무 수행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상응하는 자격을 부여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보관하는 저온저장고 시공 자격에 직무 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한국냉동공조시공관리협회 교재 편찬위원회 / 장인성 공저

2) 증발기

증발기 입구에서의 냉매 상태는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혼합물(대부분은 액상태)로서 압력 0.59MPa이고 온도는 5.1℃이다. 저온저압의 냉매가 증발기(A)로 유입되어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로 부터 열을 흡수하므로서 공기가 냉각이 된다. 이러한 열의 전달은 증발기 내에 있는 냉매액을 비등시키며 과열 냉매 증기 상태로 압축기(C)로 유입된다. 증발기 내부에서 생기는 A에서 C의 엔탈피 변화를 냉동효과라고 한다. 이것은 냉매액 1kg이 증발기에서 증발할 때 흡수하는 열의 양이다.

 

 

•과열도(Super Heat)

압축기는 냉매증기를 압 축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압축기로 액 냉매가 유입되면 압축기에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어떤 냉동시스템에서는 증발기에서 나온 포화증기(B)를 가열하여 압축기로 유입시킨다. 포화상태 이상으로 가열하는 열의 양을 과열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과열된 냉매 증기(C)는 압축기로 유입될 때 포화증기 온도(B)보다 약 4.4℃에서 6.7℃ 정도 높은 온도이다. 위의 그래프에서 냉매증기의 과열도는 10.7℃-5.1℃이면 5.6℃ 이다.

3) 압축기

과열된 냉매증기(C)는 압축기로 유입되어 다른 유체에 열을 방출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온도와 압력(D)을 주기 위해 압축이 된다. 압축을 하므로서 냉매체적은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더욱이 압축을 위해 압축기에 사용되는 기계적인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이 된다. 이것은 압력이 증가함 에 따라 냉매의 온도를 상승시키게 된다.

•압축열

-중략

2023년 2월호 참조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