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운섭 대한설비설계협회 회장
변운섭 대한설비설계협회 회장

존경하는 설비인 여러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라는 뜻으로 웅크렸던 토끼가 더 멀리 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계묘년의 의미처럼 우리 설비업계가 한층 더 멀리, 더 높게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지난해에도 설비산업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를 맞이 하여 가정과 직장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설비설계협회는 지난해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먼저, 2018년에 제정된 기계설비법의 핵심내 용인 기계설비 기술기준의 매뉴얼이 배포됐습니다. 이에, 우리 협회에서는 설비인들이 기계설비 기술기준을 이해하고 기준 준수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와 예시 도면을 수록한 「기계설비 도면 체크리스트」를 발간했습니다.

올해에도 설비인분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협회에서는 설비인에게 필요한 정보(기계설비 법규, 설계 사례, 설계 매뉴얼, 기계설비 설계기준, 표준시방서, 장비별 제품 카다로그, 특기시방서, 설계지원 프로그램 등)를 제공하기 위해 기계설비 포털 사이트(www.karme.or.kr)를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협회의 위상과 대외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외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기술사회 등과 설비산업 발전 및 설비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협약기관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설계업계의 입장을 설명하고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세 번째로 기계설비 최신 설비설계기술의 보급과 홍보를 위해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참여 및 특별세미나 개최, 기계설비 BIM 활성화 발전을 위해 대림대학교 마이스터 포럼 강연, 에너지 계획 및 엔지니어링 대가 최적화 특별세미나 개최 등을 했습니다. 기술세미나에 참여하신 분들의 기계설비 설계, 시공, 운영 리 등 계획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다양한 주제의 특별세미나를 기획하고자 하오니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설비인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설계비 정상화를 위해 산업자원통상부,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주관으로 한 기계설비분야 표준품셈 제정에 참여해 기계설비 착공전 확인, 사용전 검사의 실비정액가산방식 품셈 기준을 정립했습니다. 새로운 기계설비분야 품셈은 2023년 1월 공표되고 2024년 1월 시행될 것입니다. 새롭게 도입된 행정업무에 대한 정당한 대가 산정 근거를 마련하게 됨으로 기계설비는 무대가용역이라는 업계 관행에 대해 분위기 쇄신의 계기가 될 것이며, 새로운 품셈 적용으로 설계업에 종사하는 설비인의 처우가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대한설비설계협회에서는 새로운 품셈의 개발, 보급, 교육,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묘년에도 대한설비설계협회는 설비인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호흡하며 더욱더 발전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설비인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거듭 모든 분들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