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회장
강성희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회장

다사다난했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 한해가 지나가고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해 회원사를 비롯한 냉동공조산업인 모든 분들의 일이 순조롭게 풀리고 늘 성장·발전하는 풍요롭고 복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은 우리 냉동공조산업에 큰 변환점이 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아시는 대로 2022년 말에 우리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오존층 보호를 위한 특정물질의 생산 및 규제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C 물질 대부분이 2024년부터 생산 및 수입이 동결되고 2029년부터는 사용량 감축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국제협약 준수를 위한 국내법 개정으로 냉난방공조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새로운 환경이 전개돼, 노력하는 기업들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협회는 지난해 10월, 2년여간 진행해온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을 준공했으며, 2023년에는 연구원이 조속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국가공인시험기관(KOLAS) 인정과 함께 시험장비 운용에 만전을 기하고, 시험범위 확대, 개방시험시스템 도입과 교육장 운영, 연구업무 활성화 등으로 회원사들이 제품개발 및 시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들을 해소하고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 전문지원센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정부 과제인 「실내 초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고도화 기반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중대형 건물용 초미세먼지 대응 공조시스템 성능평가와 시험인증 시스템을 완비토록 하겠습니다. 또 2022년부터 새로 시작한 주관 과제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 시스템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하여 관련기술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국내 최초로 콜드체인 평가 시스템을 갖추어 성능평가인증 및 고효율기술 고도화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협회가 참여하는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인증지원 사업’, ‘차세대 대체냉매 및 고효율 냉난방기기 핵심기술·통합운영 시스템 개발 사업’, ‘재생에너지 출력제한(Curtailment)을 이용한 P2Heat 기술 개발’ 과제도 성실하게 수행해 우리나라 냉난방공조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협회는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의 산업표준개발 협력기관(COSD) 업무와 국가기술표준 기술력 향상 4차년도 사업 진행, 협회 단체 표준 제정 및 인증 추진, 해외 표준 도입 등 산업표준 개발 및 인증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냉난방공조산업과 회원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난해에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16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산업전(HARFKO 2022)을 바탕으로 차기 전시회를 기획해 국산 제품 홍보 및 판로개척이라는 전시회 본연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코로나 등으로 연기 또는 취소됐던 해외 전시회 출품 지원, 국제기구 및 단체 활동참가, 기능경기대회 및 냉난방공조산업 녹색포럼 개최 등의 여러 가지 사업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협회가 올해 추진하려는 이 모든 사업들은 회원사를 비롯한 산·학·연·관 냉난방공조인 모두의 뜨거운 성원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올해도 냉동공조인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