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부터 3일간 CO2 냉매 관련 시스템설계 등 이론 및 실습교육 진행

-2023년 초 독일 엔지니어 초청, 전 고객사 대상 ‘CO2 등 기술세미나’ 개최

 

BITZER 독일 CO2 전문가인 Oliver Javerscheck이 교육생들에게 CO2 Trans-critical 장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BITZER 독일 CO2 전문가인 Oliver Javerscheck이 교육생들에게 CO2 Trans-critical 장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BITZER는 2022년 12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에 걸쳐 국내 주요 고객사인 대성마리프, 삼영종합기기 임직원을 대상으로 친환경 CO2 자연 냉매에 대한 교육을 BITZER 독일 내 교육 훈련 전문기관인 BITZER Schaufler Academy에서 진행했다.

 

BITZER Schaufler Academy 전경
BITZER Schaufler Academy 전경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탄소중립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CO2 냉매는 이를 위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자연 냉매 중 하나이다. 통계에 따르면 특히 CO2 Trans-critical 시스템은 대형 할인점, 슈퍼마켓 등 리테일 분야에서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에 약 50,000여 개가 운영 중이다. CO2는 GWP 1로 냉매 규제를 받지 않고 매우 높은 계절별 효율성을 가지고 있지만, 보편적인 냉매와는 달리 작동 압력이 매우 높아 시스템 설계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설계자 및 현장 테크니션을 위한 교육이 여전히 제한적이다.

 

국내 주요 고객사 대상 CO2 교육 기념 촬영
국내 주요 고객사 대상 CO2 교육 기념 촬영

BITZER 관계자는 이번 교육 목적에 대해 “CO2 시장의 불모지인 국내 상황을 인지하고 이러한 전 세계적 시장 변화의 트렌드를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미 올해 BITZER 본사의 정규 CO2 교육과정이 종료됐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고객사를 위한 특별교육 과정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무엇보다 2016년 BITZER Schaufler Academy 개관 이래 이번 교육이 250번째 CO2 교육 과정이라 그 의미가 더욱 뜻 깊었다.”고 말했다.

 

Trans-critical CO2 부스터 시스템에 대한 이론 교육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는 교육 참석자들
Trans-critical CO2 부스터 시스템에 대한 이론 교육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는 교육 참석자들

이번 교육은 총 3일간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첫날 교육은 이론에 중점을 둔 과정으로 CO2에 냉매에 대한 특성, 안전한 취급, 적합한 윤활유, CO2 Sub & Trans-critical 과정, CO2 trans-critical 응용에 대한 시스템 설계, 제어 및 구성 등 CO2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안전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다뤘다.

 

CO2 냉매 충전 과정
CO2 냉매 충전 과정

교육 2일 차에는 교육센터 내에 설치된 CO2 Trans-critical with Parallel compression 시스템 교육 실습장비를 사용해 교육 참석자들이 시스템 진공작업 및 냉매충전 절차, 제어기 및 내부 파라미터값 설정 등 실질적인 시운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스템 작동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상태확인 및 데이터 수집을 통해 운전 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조치 방법에 대해서도 교육이 이뤄졌다..

 

전기 판넬 내부 설명
전기 판넬 내부 설명

교육 마지막 날인 3일차에는 BITZER Software를 활용해 다양한 CO2 Trans-critical 부스터 시스템에 대한 계산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에 대한 실습이 진행됐다.

 

BITZER Software를 이용하여 CO2 Trans-critical 부스터 시스템 설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BITZER Software를 이용하여 CO2 Trans-critical 부스터 시스템 설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한 교육참가자는 “CO2는 밀도가 매우 높고 잠재적인 에너지가 높은 냉매이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 과정에서 반드시 설치지역의 연중 외기온도 및 습도 분포를 고려함은 물론 최대 부하 및 부분부하 운전조건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BITZER Software 실습에 이어 R134a/CO2 Sub-critical casecade system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도 진행됐다.

이 시스템은 CO2 Trans-critical system과 비교해 다소 쉬운 내용이지만 시스템 설계 시 열교환기 출구의 적절한 과열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저단측 CO2 응축을 위한 고단측 R134a 냉각회로 사이에 Casecade 열교환기가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브레이징 타입 판형 열교환기가 사용되는데, 이때 CO2 압축기로부터 토출돼 casecade 열교환기로 들어가는 과열된 CO2가스와 CO2 응축을 위해 팽창된 낮은 온도의 R134a 가스의 열교환 온도 차가 매우 크다. 이로 인해 브레이징 판형 열교환기가 열 팽창 및 수축에 의한 피로 파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CO2 가스 토출측에 Desuperheater 를 사용하고 열교환기 출구의 적절한 과열도를 유지해야 한다.

한 교육 참가자는 “CO2 냉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상태로 교육에 참가하다 보니 부담이 많이 됐었다.”라며 “하지만 짧은 3일간의 교육일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BITZER Schaufler Academy에서 준비한 틈새없는 커리큘럼을 통해 냉매로서의 CO2가 친환경적이면서도 얼마나 효율적이고 이용가치가 높은 냉매인가를 인식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교육 참가자들이 수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교육 참가자들이 수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BITZER 관계자는 “무엇보다 가장 큰 성과는 교육 참가자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얻은 자신감과 결과물들을 즉각적으로 실무에 응용해 CO2 기술을 빠른 시일내에 국내 냉동공조 시장에 도입해야겠다는 목표와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육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번 기회를 통해 깊히 느끼게 됐다.”라며 “BITZER는 교육프로그램 확대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BITZER는 2023년 초에 독일 본사 교육엔지니어를 초청해 전 고객사를 대상으로 CO2를 비롯한 기술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BITZER Korea로 문의 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