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 Center In-Row Cooling System

 

삼화에이스 김은기 사장(대리 수상)
삼화에이스 김은기 사장(대리 수상)

삼화에이스의 In-Row Cooling System은 데이터센터의 전산실을 냉방하는 국부냉방 방식의 하나로 냉매의 증발잠열을 사용해 서버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공기를 냉각하는 시스템이다.

In-row 냉방 유닛은 전산실 rack 사이에 설치돼 고발열 서버를 집중적으로 냉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냉매 순환방식을 적용해 냉수 순환식에 비해 높은 온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냉동기의 전력량을 절약할 수 있다.

또 냉매의 경우 상온에서 기체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파손 및 배관 파손 시에도 서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구성된다.

In-row unit은 전산실 내부에 설치돼 서버에서 발열되는 고온 공기를 냉각하는 역할을 하며, CDU는 각 설치돼 있는 In-row unit에 냉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In-row unit의 경우 배치 및 용량, 설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DU의 경우 모듈형으로 구성해 용량별, 부하별, In-row unit 연결 대수에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하다.

냉매 순환방식을 선택해 시스템 내부 작동 유체의 온도를 높여 냉동기에서 발생하는 전력량

을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며, 누기 및 시스템 파손에도 냉매는 공기 중 기체로 기화해 IT 장비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동력설비인 Fan과 Pump의 경우 EC Fan 및 인버터 적용으로 IT 부하에 맞는 최적 운전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