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공동주택 환기시스템

 

포스코건설 김정민 부장
포스코건설 김정민 부장

이 기술은 기존 공동주택 환기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해 공기질센서와 전동 환기구를 각 실마다 분리 설치해 실별 맞춤형 공기질 관리가 가능한 환기시스템으로 인정받았다.

기존 환기시스템과 가장 큰 차별점은 침실 중 원하는 실을 선택해 내부 공기압력을 낮춰주는 음압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가족 구성원 간의 전염을 방지할 수 있는 쾌적한 자가격리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환기시스템은 실별로 CO2, 미세먼지, VOC 센서가 설치돼 상태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환기 풍량 공급으로 효율적인 환기를 할 수 있다. 대청소, 소독 등 집중적인 환기 필요시에는 해당 공간만 강하고 빠르게 환기 가능하고 1실 집중 환기 시 전실 일괄 대비 환기 성능 약 2배 효과가 있다. 기존 전실 일괄 환기 시 85분이 소요되나 해당 실만 집중 환기 기능 사용시 약 40분으로 단축된다.

에너지 절감효과도 뛰어나 전실 일괄 환기 운전 대비 거실 및 방 각각 1개소만 환기 시 약 53%, 거실 1개소만 환기 시 약 68%의 소비전력 절감이 가능하다.

이 환기시스템은 각 실 환기 제어를 통해 운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환경에 맞는 집중환기 및 음압실 조성 환기 등을 제공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환기설비 솔루션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