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조환경부문,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선 통신기반의 열선 제어시스템'

 

여동환 DL이앤씨 부장(사진 오른쪽)
여동환 DL이앤씨 부장(사진 오른쪽)

여동환 DL이앤씨 부장은 순수 국내 기술개발로 기존 방식의 동파 방지 열선 제어시스템보다 투입되는 공사비용과 에너지 비용 및 유지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는 무선통신 기반 열선 제어시스템 상용화로 관련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공사비용 및 공사기간 단축은 물론 전기에너지 절감과 유지관리 편리성 등 경제적·기술적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어 기술 및 관련 시스템을 활용하면 향후 무선시스템을 적용하는 빌딩 자동제어 시스템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L이앤씨의 신기술  무선 방식  열선 시스템
DL이앤씨의 신기술  무선 방식  열선 시스템

동절기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상하수도배관, 소방배관, 연료배관, 저수조 등 각종 탱크 및 기계설비의 동파방지를 위해 사용되던 기존의 유선통신방식의 열선 제어 시스템은 기존에 배관 배선을 통한 유선통신방식을 이용해 온도를 동결점 이상의 일정 온도로 유지하도록 구성돼 있다.

이 기술은 지하주차장의 전파 환경에 최적화된 200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유선통신을 위한 배관과 배선이 필요 없다. 또한, 무선통신 성공률과 수신감도를 실시간 분석해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열선제어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동결점 이하의 배관 부분에만 전력공급을 하도록 개선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