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U 가습기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위생 관리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품 구성과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프로젝트의 습도 제어 요구 사항을 성공적으로 충족하기 위한 가습 시스템 설계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주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가습기 프로젝트는 대부분의 HVAC 컨설턴트에게 상대적으로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습 시스템을 특정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쌓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 원고에서는 가습기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 10가지 포인트에 대한 개요를 소개한다. 무엇보다 HVAC 컨설턴트가 가습 시스템 설계용 프로젝트에 대해 적절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여기에는 가습 전략, 제품 크기, 기술 선택, 시스템 설계 및 필요한 부품들에 대하여 정보에 입 각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포함된다. 그것은 몇 가지 경험 규칙을 제시하고 컨설턴트가 달리 고려하지 않을 수 있는 가습 프로젝트의 중요한 측면을 검토하도록 상기시켜 줄 것이다.

지형철 / 콘데어 한국지사장

8. AHU 가습기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에어로졸 흡수

실내에 직접 수분을 공급할 때는 실내의 벽이나 천장 또는 물체에 닿지 않도록 하면서 스팀 또는 분무 에어로졸이 공기에 완전히 흡수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습용량, 실내온도 및 가습기 타입에 따라 분무 노즐의 에어로졸 토출구 크기는 0.5m에서 4m 사이가 될 수 있다.

스팀 가습기는 완전한 흡수를 보장하기 위해 최대 2m 간격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이것은 가습 출력에 따라 다르다. 이동식 증발 가습기는 에어로졸 없이도 가습을 제공할 수 있다.

 

서비스

가습기에는 전원, 급수 및 배수 연결이 필요하다.

실내 스팀 가습기가 사용되는 경우, 이 서비스는 가습 시점에서 현지 서비스로 이루어져야 한다.

분무식 가습기의 경우, 배수 연결장치는 펌프 또는 컨트롤 패널과 함께 배치된다. 각 노즐에는 급수 배관이 필요하고 공기 및 물 분무 시스템을 위해서는 압축 공기 라인도 또한 필요하다. 분무 노즐에 전기 연결장치의 필요성 여부는 팬 장치의 사용에 따라 달라진다.

이동식(모바일) 가습기는 물탱크가 수동으로 채워지거나, 배수처리 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전기 공급만으로 작동될 수 있다.

상업용 또는 주거용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파이프작업이 필요하다.

 

가습기 설치 위치

실내 스팀 가습기에는 배수 프로세싱을 위해 지면에서 최소 600mm 간격이 필요하다. 가습기 내부의 스팀 상승 및 응결을 방지하기 위해 배수구를 해당 장치 바로 아래에 위치시키면 안딘다. 표면에 스팀 응결을 방지하기 위해 벽으로부터 최소 50mm, 천장으로부터 400mm의 간격이 필요하며, 스팀의 완전 흡수를 위해 장치 전면에 최대 2m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분무식 가습기는 일반적으로 펌프 스테이션 또는 컨트롤 패널과 함께 구비가 되는데 플랜트 룸 그리고 가습이 이루어지는 공간 내에 다중의 노즐과 함께 구성된다.

노즐은 프로젝트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된다. 노즐은 벽이나 천장 또는 필요한 경우 장비나 기계 위에도 장착될 수 있다. 분무 노즐의 간격은 용도와 노즐 용량에 따라 달라진다.

모든 가습기는 적절한 정비를 해야 하므로 유지보수를 위한 적절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배치를 고려해야 한다.

 

존(Zone) 컨트롤

넓은 지역에 습도 제어가 필요하거나 또는 각각의 영역별로 다른 습도 제어가 필요한 경우, 존 컨트롤 전략을 사용하면 더 세밀한 습도 제어를 제공할 수 있다. 스팀 가습의 경우, 각각 자체 센서가 있는, 다수의 실내 장치가 필요하다.

분무식 가습기의 경우에, 단일 고압 시스템이 여러 개의 센서와 밸브장치를 컨트롤할 수 있으며, 특정 존(zone)에서만 특정 레벨의 가습이 이루어지도록 제어가 가능하다.

선택적으로, 실내 전체에 대해, 전체의 룸의 평균 조건에 근거하여 노즐을 작동시키는 센서 평균치를 사용하는 것이다.

 

센서

실내 스팀 가습기용 센서는 일반적으로 가습기 측면 근처에 장착된다. 이를 통해 팬 유닛으로부터의 습도와 센서에 의해 등록되기 전의 실내 공기를 혼합해 측정되도록 해 준다.

분무식 시스템의 경우, 센서는 습도제어가 필요한 공정의 중요한 지점 근처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센서는 햇빛이 드는 곳이나 열원이 있는 위치, 또는 콜드 브리징과 같은 외부 영향이 판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곳에 배치되어서는 안 된다.

9. 위생 관리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깨끗한 급수 장치가 설치된, 적절하게 설계되고 유지되는 가습 시스템은 지속적이고 위생적인 운용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빌딩 시설의 급수 시스템의 어떠한 잠재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잠재적인 위생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적절한 위험 평가와 적극적인 모니터링 및 예방 조치가 수행돼야 한다.

가습 시스템의 위험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다섯 가지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일 수 있는지?

이것은 가습 시스템 내부, 작동 중 또는 비 작동 중 모두 있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습기에 공급되는 파이프나 탱크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물이 모일 수 있는 배관 내에서는 물이 고이거나 정체돼서는 안 된다. 가습기는 작동하지 않고 있는 중에는, Cold-water 시스템의 경우 완전히 배수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플러싱되게 설계돼 있다.

2) 물 속에 잠재적 영양원이 있는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은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공기 중 미립자 물질 또는 석회 스케일 퇴적과 같은, 추가 영양원이 있는 경우, 이것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수온이 20°C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지?

미생물 성장은 20~45°C 사이에서 가속화된다. 이 환경은 실온에 노출된 모든 물 탱크에서 가능하다.

4) 호흡 가능 에어로졸의 가능성이 있는지?

물 분사에 의한 에어로노즐은, 분무 노즐에 의해 또는 유지 보수 중 생성될 수 있다. 사람에 대한 에어로졸의 근접성과 흡입 가능성이 고려돼야 한다. 예를 들어, 덕트 내 시스템은 실내 시스템보다 에어로졸의 호흡가능 위험성이 적다.

5) 고위험 사람이 노출될 수 있는지?

레지오넬라와 같은, 공기 중 위험으로 인해 더 심각한 질병에 걸릴 수 있는 개인에 대한 잠재적인 노출이 고려돼야 한다. 여기에는 노인, 매우 어리거나 병약한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다.

10. 제품 구성과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수처리 장치

RO : RO 필터링 시스템은 급수에서 거의 모든 미네랄을 제거해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절감시키고 Cold water 시스템에서의 위생 성능을 향상시킨다.

UV : 자외선 살균장치는 물속의 박테리아를 살균한다. 이 장치는 특히 급수 탱크 속에서 특히 유용하지만, 급수관 및 재순환 라인에도 또한 유용하게 사용된다. 식품 부문에서 자주 사용된다.

은 이온 : 은 이온 장치는 강력한 항균 효과를 제공하며 레지오넬라균에 대한 가장 임상적으로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 해결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연수 장치 : 고용량 ( > 500L/D) RO 워터 시스템과 함께 사용해 RO 멤브레인의 성능을 개선하고 작동 수명을 연장한다.

펌프 + 탱크

급수 또는 압력이 일정하지 않거나 또는 대용량 급수가 필요할 때 사용된다.

하이-엔드 습도 조절기(Humidistat)

지나치게 습도가 높은 경우 작동 오류를 표시하며, 가습기에 “꺼짐” 신호를 보내는 센서이다.

누수 감지기

물이 감지되면 가습기에 “꺼짐” 신호를 보내는 센서이다.

스탠드 및 인클로저

월마운팅 장착이 선택 사항이 아닐 때 적절한 작동 위치를 제공하고, 외부에 설치 시 내부 장치를 보호한다.

배수 냉각 장치

배수되는 뜨거운(<90°C) 물에 차가운 물을 공급해 온도를 <60°C로 낮추어서 배수한다.

시운전

가습 장비가 최적의 제어 및 작동 성능으로 올바르게 설치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조업체에서 수행한다.

 

서비스

모든 가습 시스템이 효율적이고 위생적인 작동이 되도록 일상적인 전문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끝>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