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하나로 냉난방, 항온항습, 항온제습 구현

-히트펌프 기술 적용, 초기투자비 및 운전비 대폭 절감

 

항온항습 히트펌프(EHP) 공조기
항온항습 히트펌프(EHP) 공조기

더한기술(대표 김상훈)은 ‘항온항습용 배관장치와 그 제어를 통하여 설치공간 절약과 에너지 이용효율을 향상시킨 히트펌프 공조기’가 조달청이 지정하는 우수제품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조달 우수제품으로 지정되면 공공기관의 수의계약 시 구매 면책제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히트펌프 항온항습 공조기는 냉난방 및 항온항습, 항온제습이 하나의 시스템에서 구현된 제품이다. 냉각 제습 후 재열 필요시 전기히터를 배제하고 실외기의 폐열을 재활용함으로써 획기적으로 운전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냉난방을 위한 냉동기, 보일러, 냉각탑, 수배관 설비 등이 필요 없어 기계실 면적이 대폭 축소되므로 초기 투자비도 절감된다.

EHP 항온항습 공조기는 기본적인 항온항습 중 냉난방은 EHP 시스템을 이용한다. 특히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 제습모드 시 재가 열 열원은 가스보일러나 전기히터 대신 실외기 폐열을 활용해 여름철 재열부하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가습방식은 기화식 및 전자전극봉식 등 현장상황에 맞추어 설계가 가능하다. 공조기에는 핫가스 라인 등 추가적인 부속 배관 없이 기존의 저압관, 고압관 2라인만으로 냉방, 난방, 가습, 제습이 가능한 키트가 적용돼 설치 및 관리가 쉽고 편리하다.

일반적인 공조설비는 보일러, 냉동기, 냉각탑, 펌프, 수배관설비 등 초기투자비부터 고압가스 인허가,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손 가는 부분이 많지만 EHP 항온항습 공조기는 이런 복잡한 설비대신 EHP 실외기와 공조기 그리고 컴팩트한 냉매 이송라인만으로 해결된다.

김상훈 대표는 “조달 우수제품 지정을 계기로 그동안 산업용 클린룸에 국한됐던 영업망과 마케팅을 공공기관, 설계사무소 및 일반 제조기업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꾸준한 기술개발 투자와 산학협력을 통한 인재 양성을 통해 히트펌프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