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모, 에너지 저감, 탄소중립에 기여한 27개 제품 및 활동 선정

-오텍캐리어 All New 18단 와이드 공기청정기 3개 제품 등 에너지대상 수상

-삼성전자, SK매직 올해 신설된 탄소중립대상 수상

 

소비자시민모임(회장 문미란)은 제25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하고,7월 21일(목)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선정하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산업계의 건전한 경쟁을 통한 에너지 고효율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우리 기업의 에너지 효율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

 

에너지위너상에 이어 올해부터는 기후위기로 인한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적 환경을 반영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저탄소 제품이나 탄소중립 활동을 선정하는 탄소중립위너상을 신설해 시상했다.

에너지위너상 및 탄소중립위너상은 기업의 자발적인 고효율 및 저탄소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지속가능한 소비를 확산하는 사업으로 올해 25회째를 맞았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고 있으며, 2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LG전자㈜의 ‘LG 트롬 건조기’, 삼성전자㈜의 ‘4도어 키친핏 BESPOKE 냉장고’, 오텍캐리어㈜의 ‘All New 18단 와이드 공기청정기’ 3개 제품이 에너지 효율이 가장 우수한 제품에 수여하는 ‘에너지대상’에 선정됐다. 또 탄소중립의 기여도가 가장 뛰어난 제품에 수여하는 ‘탄소중립대상’에는 SK매직㈜의 ‘에코 미니 정수기’가 선정됐다.

에너지대상 제품 중 LG전자의 ‘LG 트롬 건조기’, 삼성전자의 ‘4도어 키친핏 BESPOKE 냉장고’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탄소중립대상 제품인 SK매직의 ‘에코 미니 정수기’는 환경부 장관상을 함께 수상했다.

에너지위너 선정 제품 중 에너지 효율을 위한 적용 기술이 뛰어난 제품에 수여되는 에너지기술상에는 스마트파워의 ‘스트링옵티마’, 기아의 ‘EV6’, 삼성전자의 ‘BESPOKE 인피니트 라인 인덕션’과 ‘Neo QLED 8K TV’ 4개 제품이 선정됐고, 이 중 스마트파워의 ‘스트링옵티마’는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이 함께 받았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제품에 수여되는 에너지 효율상에는 LG전자의 ‘LG 디오스 매직스페이스 오브제컬렉션이, 에너지 절감이 뛰어난 제품에 수여되는 에너지 절약상에는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의약품 냉장고’가 선정됐다.

에너지 효율 향상이 인정된 제품에 수여되는 에너지위너상에는 LG전자의 ‘LG 트롬’, ‘LG 휘센 타워 에어컨’, ‘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김치 톡톡 ’, ‘LG 사운드바’,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LG 퓨리케어 듀얼 정수기’, ‘LG 코드제로 A9S’와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정수기’, 삼성전자의 ‘BESPOKE 무풍갤러리 에어컨’, ‘BESPOKE 그랑데 AI 3.0 세탁기’, ‘시스템에어컨 DVM S2 동시냉난방’,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 25kg’, ‘BESPOKE 직화오븐 스마트쿡’과 오텍캐리어의 ‘All New 에어로 18단 에어컨’, 쿠쿠홈시스의 ‘쿠쿠 인스퓨어 버블8 비데’가 선정됐다.

올해 신설된 탄소중립위너상에는 SK매직의 ‘올클린 공기청정기(15평, 20평, 25평, 20평 Virus-Fit)’와 삼성전자의 ‘친환경 탄소저감 과정을 통한 제품 생산’ 활동이 선정됐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에너지위너상 및 탄소중립위너상을 통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고효율 저탄소 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하고, 소비자들의 에너지절약 및 탄소중립 실천을 확산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