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폭스 '파파야시스템 전시 부스 전경
스피폭스 '파파야시스템 전시 부스 전경

(주)스피폭스는 ‘2022 대한민국기계설비전시회’에 난방비와 탄소를 동시에 줄일 수 있는 온돌용 열전도판 ‘파파야시스템’을 선보였다. ‘파파야시스템’은 바닥 복사난방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고순도 유공알루미늄판에 ‘동’과 ‘특수 코팅’을 입혀 만든 온돌용 열전도판이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난방에너지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스피폭스는 알루미늄 콘덴서 케이스(용기) 분야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선두권에 있는 회사다.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약 50% 가까이 된다. 국내 콘덴서 업체는 물론 니치콘, 케미콘 등 일본 콘덴서 기업까지 고객사로 두고 있다.

스피폭스 김효진 전무
스피폭스 김효진 전무

김효진 전무는 “콘덴서 케이스 생산을 위해 알루미늄판에서 원형 조각을 잘라내면 남은 알루미늄은 고철 신세”라며 “알루미늄이 열전도율이 높다는 것에 착안해 원형 구멍이 뚫린 판에 도금을 해 ‘온돌용 열전도판’이 탄생했다”고 밝혔다.

온수난방관 위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롤 형태의 파파야시스템은 알루미늄과 돌의 높은 열전도도를 이용해 빠르게 바닥구조체로 열을 전달하고 구조체의 축열성능을 증가시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파파야시스템의 난방비 절감효과는 KCL의 공인시험을 통해 약 22%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검증했으며 유해 전자파와 수맥파 차단 효과는 순동 99.9%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한국형상에너지연구소 시험에서 입증했다.

스피폭스의 온돌용 열전도판은 난방용 온수 파이프 열을 바닥 전체에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다. 기존 온돌난방 방식에선 보일러를 가동해도 시멘트의 낮은 열전도성 때문에 온수파이프의 바로 위쪽만 온도가 올라가고, 파이프 사이에는 온기가 잘 전달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파파야시스템은 고순도 유공알루미늄판에 ‘동’과 ‘특수 코팅’을 입혀 만든 온돌용 열전도판이다
파파야시스템은 고순도 유공알루미늄판에 ‘동’과 ‘특수 코팅’을 입혀 만든 온돌용 열전도판이다

김효진 전무는 “파파야시스템은 콘트리트의 200배에 달하는 열전도 효과로 열골현 상을 해소해 신속, 쾌적한 난방이 가능하고 9~12kg/㎠에 달하는 강력한 인장강도는 바닥의 갈라짐, 들뜸과 같은 고질적인 온돌바닥 의 하자를 방지해준다”라며 “파파야시스템은 난방배관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열을 전달해 결로와 습기로 인한 곰팡이 문제를 해소하고 특히 발코니 확장공사 부분시공시 온수난방관을 시공할 수 없는 공간까지 난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파파야시스템은 한남동 UN빌리지, LH 광주 도산동 현장 등 다양한 신규 및 리모델링 주택 및 아파트단지에 적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