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오메이트 전시부스 전경
니오메이트 전시부스 전경

(주)니오메이트는 ‘2022 대한민국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에 공기순환 팬(Eliturbo), 공기정화 및 공기순환팬(Eliturbo UV) 등 신제품을 비롯해 VAV시스템, SFA 분쇄/배수펌프 등 고객 맞춤형 HVAC 장비와 솔루션을 대거 출품했다.

니오메이트가 선보인 공기순환팬 ‘Eliturbo’ 는 대형 건물 내부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수직 및 수평으로 고르게 분배하고 난방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는 성층화 장치이다.

Eliturbo는 특허를 받은 특수 나선형 원심 임펠러를 사용해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통 풍을 만들지 않고 실내공기의 완전한 혼합을 생성한다. 또 다른 천장형 선풍기와 달리 공기 흐름을 아래쪽 및 집중된 영역으로 향하게 하지 않고 360° 방사형으로 분산시킨다. 최대 기류는 10,000m3/h, 동력은 310W이다.

 

니오메이트의 공기순환팬 Eliturbo(하) 및 Eliturbo UV(상)
니오메이트의 공기순환팬 Eliturbo(하) 및 Eliturbo UV(상)

 

김종엽 대표는 “공기순환팬에서 만들어진 공기는 창문 및 기타 개구부를 통한 공기 교환을 증가시켜 건물에 지속적이고 쾌적한 환기를 제공하므로 여름철에도 공기 품질을 개선한다”라며 “냉난방이 되고 있는 물류센터, 체육관, 농축산물시설, 공장 등 대공간에 적용해 공기온도 및 습도를 균일하게 만들어줘 에너지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공기정화 및 공기순환팬(엘리터보 UV)는 짧은 파장의 UV-C 램프를 적용해 공기 중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친환경, 지능형, 다기능 제품으로 풍량 100CMH, 90W이며 대형제빵소, 커피숍, 대형식당, 병원 대기실, 푸드코드 등에 적용 가능하다. 램프 수명은 9000시간이다.

니오메이트는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와 설비 초기투자비를 줄일 수 있는 VAV공조시스템 도 전시했다.

일반 빌딩용 VAV시스템은 실내 온도설정에 맞게 자동운전해 쾌적한 사무환경을 유지하고 실내 부하에 따른 적정 풍량 공급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가 우수하다.

실험실용 VAV시스템은 실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학가스, 생화학적 위험물 등 유해한 오염물질을 안전하게 배출해 재실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또 일반 사무실보다 환기횟수가 많아 에너지절감 효과를 더 거둘 수 있고 후드 및 배기 기기의 동시 부하율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정풍량 시스템 대비 덕트 및 팬 등 설비비용을 줄일 수 있다.

니오메이트 김종엽 대표
니오메이트 김종엽 대표

특수목적용 VAV시스템은 GMP, 격리실, 동물실, 수술실, BSL-2,3,4 등 실의 용도에 맞춰 차압제어를 함으로써 실간 오염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김종엽 대표는 “차압실은 의료법에 따라 -2.5Pa(0.255mmAq) 이상으로 실간 음압 차를 유지해야 하며 실 입구에 차압계를 설치해야 한다”라며 “차압 VAV 시스템을 적용하면 항상 일정한 실간 음압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