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코리아 부스 전경
ABB코리아 부스 전경

ABB코리아는 ‘2022 대한민국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에 ABB Cylon의 지속가능한 스마트빌딩 솔루션인 ‘빌딩에너지 관리시스템 Aspect’과 ‘ACnet DDC컨트롤러’를 비롯해 초고효율 모터 솔루션(EC 티타늄 모터, 하이 다이나믹 AC 모터, 쿨링타워 직결 모터), 표준인버터와 초저 하모닉 드라이브(Ultra-low harmonic drives) 등 빌딩 및 산업의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ABB는 2020년 BMS·BEMS 전문기업인 사일론(Cylon Controls)를 인수하며 스마트빌딩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ABB 석기훈 차장
ABB 석기훈 차장

석기훈 ABB 차장은 “ABB Cylon의 HVAC 빌딩 자동제어 솔루션은 디지털 모바일 시대의 최신 기술을 반영한 최적 제어를 통해 쾌적한 친환경 공간을 제공하는 보다 스마트한 빌딩 솔루션으로 친환경 빌딩으로의 가치 향상과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한 제로에너지 빌딩을 구현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우선 빌딩에너지 관리시스템 Aspect은 표준 건물 프로토콜과 다양한 컴퓨터, iOS 및 An- droid의 스마트 장치(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IT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건물 데이터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확장성이 뛰어난 빌딩에너지 관리 및 제어 솔루션이다.

건물 성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며 에너지 비용, 비즈니스 성과 및 궁극적으로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ACnet DDC컨트롤러 제품군은 모듈 확장형 패키지와 낮은 설치 비용을 통해 통합이 용이하고 교육,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돼 안정적이면서도 경쟁력 있는 빌딩 자동제어가 가능하다. 기존의 IT 및 BEMS 인프라와의 호환성을 극대화하며 개방형 플랫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유연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ABB의 쿨링타워 직결모터(왼쪽)와 EC티타늄 모터
ABB의 쿨링타워 직결모터(왼쪽)와 EC티타늄 모터

EC 티타늄 모터는 IE5 이상의 효율을 구현하는 영구자석 모터로 EC모터 대비 성능이 우수하며 부족부하에도 최적화된 효율과 오버 스피드 조건에서 정파워를 제공한다. 고조파 저감용 초저하모닉 드라이브(ULH)와 호환 가능하며 동기속도 운전으로 센서 없이도 정밀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다.

쿨링타워 직결 모터(CTDD)는 쿨링타워 블레이드에 직접 연결되는 수직형 모터로 시스템 효율 증대 및 프로세스 컨트롤 개선효과가 뛰어나고 고속 회전으로 인한 소음, 진동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기어박스, 커플링, 샤프트가 불필요하고 드라이브(VSD)로 소프트 스타팅이 가능하며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된다.

 

ABB의 표준인버터와 초저 하모닉 드라이브 데모
ABB의 표준인버터와 초저 하모닉 드라이브 데모

초저하모닉형 드라이브는 벽걸이형으로 고조파 발생을 3% 이내로 최소화해준다. 능동적 역률보상을 통한 단일 역률제어 및 입력 전압 감소 시에도 원활한 전압 공급이 가능한 출력전압 Boost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ABB(ABBN: SIX Swiss Ex)는 글로벌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 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사회와 산업의 변혁을 활성화하고 있다.

ABB는 소프트웨 어를 전기화, 로봇, 자동화, 모션 포트폴리오에 연결해 기술의 경계를 넓혀 새로운 단계로 성과를 끌어올린다. 130년이 넘는 우수한 역사와 함께 100여 개국에서 10만5000명의 유능한 직원이 ABB의 성공을 주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