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월간 냉동공조저널 구독자 여러분!

코로나19 장기화와 이로 인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난 한 해 일터에서 구슬땀을 흘렸던 냉동공조시공인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임인년 호랑이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하시는 사업 번창하길 기원합니다.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지나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나아가는 듯했지만 새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확산 등으로 올해 경기상황도 낙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우리 협회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연초 계획했던 여러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는 등 많은 아쉬움이 남는 한 해였습니다.

올해는 협회 제2대 임원진이 출범한 만큼 저를 포함해 임원진은 회원은 물론 냉동공조시공인들이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협회로 거듭 태어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엇보다 우리 소규모 냉동공조시공업의 업역 확보 및 법적 근거를 두고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 표준화와 교육 활성화, 폭염예방구조단 활동 강화 등 협회만의 뚜렷한 색과 방향성을 재정립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협회는 2018년 국토교통부 인가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후 냉동공조 시공 및 관리분야 기술 향상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9년 저온저장고시공관리사, 시스템에어컨시공관리사, 냉난방설비이전설치사 등 3개 민간자격증 관련해 교육기관으로 정식인가를 받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우선적으로 저온저장고 관련 시공 및 관리 지식을 갖춘 전문기술인의 양성을 위해 ‘저온저장고 시공관리사 2급’ 교재를 발간하고 3회에 걸친 민간자격 검정을 통해 저온저장고시공관리사를 배출했습니다.

올해는 교육 검정을 다른 민간자격으로 확대하는 한편 라돈저감장치 시공관리 및 시공유지보수 감리 관련 교육 신설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지난해에는 기부금을 기탁받을 수 있는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단체’)으로 지정돼 그동안 해오던 재능기부 및 나눔봉사 활동도 더 적극 추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협회는 앞으로 이런 기반하에 회원 및 업계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과 제도개선 등 업계의 당면 현안 해결을 통해 업계의 발전과 회원들의 권익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및 냉동공조 시공관리업계 종사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