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2년간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유통환경이 급변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던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힘든 시기에도 우리나라 콜드체인 산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 세계적으로 콜드체인시장은 2020년 2,210억달러(약 237조9,236억원)에서 2026년까지 5,850억달러(약 659조6,460억원)로 향후 연평균 18%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으며 5년 후에는 시장이 두 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온난화, 개발도상국들의 콜드체인 시장확대와 스마트화가 관련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접어들면서 신선하면서도 맛있는 식생활을 추구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백신의 운송·보관뿐만 아니라 식품위생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콜드체인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어 앞으로도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이를 대비하여 콜드체인 업계는 콜드체인 물류센터의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운송·보관 과정에서의 온습도 모니터링을 위한 신기술 개발, 친환경 포장재 개발 등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서 콜드체인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2022년 우리 협회는 빠르게 성장·발전하는 콜드체인산업에 대응하기 위하여 콜드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콜드체인 최신 동향을 공유하며 콜드체인 신기술을 보급하는데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특히, 작년 1,2기에 이어 [제3기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을 3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3개월간 실시할 예정이고, 6월에는 “Cold Chain Show 2022" 콜드체인 특별관을 개최하여 다양한 분야의 콜드체인 기업들이 자사의 콜드체인 서비스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최신 콜드체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세미나를 개최하여 콜드체인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해외콜드체인단체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국내 콜드체인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도모하고자 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 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콜드체인 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하여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유통과정에서 온도의 추적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여 안전한 먹거리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냉동공조저널 독자 여러분!

우리협회가 계획하고 있는 일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새해에는 여러분의 회사와 가정에 번영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