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3일부터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2021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이 지난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됐다.

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인천관광공사, ㈜메쎄이상이 공동주최하는 동 행사는 총 70개사에서 178부스 규모로 참가해 △냉동공조 및 냉난방 분야 △스마트공장 솔루션, 설비기계 분야 △로봇산업 분야 △3D프린터 및 관련기기 분야 △자동화기기 분야 △수질관리 및 수 처리 분야, △폐기물 처리 분야 기타 공구 분야 등 제조·기계산업과 관련된 전 분야의 제품을 전시했다.

냉동공조 및 냉난방 분야에서는 △세원글로벌(산업용 냉장냉동설비) △중원냉열(산업 및 농축산용 냉동냉장설비) △대한피엔씨(공기청정 각실 제어 환기시스템) △신우공조(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에이피(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에이티이엔지(제습 및 건조기) △대성기연(냉동공조 및 환기유니트) △엔에스브이(방음방진) 등이 참가해 신제품 및 신기술을 소개, 참관객들로부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조·기계 분야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1:1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공공기관 구매상담회를 통해 참가기업에 실질적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여기에 스마트제조 혁신의 추진현황 및 미래 방향을 공유하는 SMEX Forum과 중소기업에게는 구인난 해소를, 구직자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채용상담회도 동시 개최됐다.

(주)대성기연

다중이용시설 환기, 방역을 위한 공기순환기

 

대성기연의 공기순환기
대성기연의 공기순환기

(주)대성기연은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에 다중이용시설 환기, 방역을 위한 공기순환기, 클린룸용 에어샤워, 고효율 항온항습기 등을 선보였다.

공기순환기는 반도체 클린룸 항온항습 시스템의 30년 노하우인 머플러룸 방식을 접목해 조용하고 강한 풍량을 자랑한다.

특히 실내 공기질에 따라 환기청정 모드, 결로 방지모드 및 공기청정 모드로 밖에서 들어오는 공기는 HEPA 필터로 깨끗하게 정화해 실내로 유입하고 안에 있는 고농도 CO2, 라돈 및 유기화합물은 밖으로 배출한다.

공기순환기에는 초미세머지, 미세먼지 제거량은 최대이면서 필터 사용가능 기간은 최대 4배 늘어난 자사 개발 헤파필터를 적용했다.

헤파필터는 풍량 대비 낮은 소비전력과 교실용 400CMH 작동시 48dB의 저소음을 실현했다.

대성기연 공기순환기는 교실용 ‘그린사이런-버티컬(DS-400V)’, 그린사이런-호리즌(DS-400H) 그리고 체육관 등 대공간용 그린사이런-짐(DS-1900S), 그린사이런-짐로켓(DS-1500C)이 라인업돼 있다.

그린사이런-버티컬(DS-400V)과 그린사이런-짐(DS-1900S)은 환기와 공기청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기순환기로 벽면에 구멍없이 창문을 이용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그린사이런-짐로켓(DS-1500C)은 국내 최초로 유인팬과 헤파필터를 결합한 헤파 청정 유인팬을 적용해 공급된 신선 공기를 25m까지 체육관 전체로 분산 공급 가능하다.

대성기연 항온항습기는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인증 제품으로 고효율·내구성이 우수한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해 에너지 절감성이 뛰어나고 전자전극봉식 가습기를 채용해 빠른 습도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전자동 제어, 원터치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해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및 모바일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한편 대성기연은 1989년 설립이래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경영혁신을 통해 냉동공조, 주차환기, 항온항습, 클린룸장치의 설계, 제작. 시공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자동화된 생산설비와 기술력으로 ISO9001, Q마크 획득은 물론 일체형 에어컨 모듈 및 다기능 공조냉동 건조기에 관한 특허등록 및 실용신안을 획득했다.

(주)대한피엔씨

각방제어 청정살균 환기시스템

 

)대한피엔씨 각방제어 청정살균 환기시스템
)대한피엔씨 각방제어 청정살균 환기시스템

환경 관련 분야 전문기업 ㈜대한피엔씨(PN C)는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에 폐열회수환기(ERV) 시스템과 각방제어 청정살균 환기시스템, 발전용·클린룸용·산업용 주름필터 등을 출품했다.

ERV시스템은 오염된 실내공기는 외부로 배출하고 외부공기의 오염물질을 제거한 맑고 청량한 공기만을 실내에 공급하는 폐열회수 환기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국내 독자적인 특허를 보유한 특수 가공된 전열교환막과 유로 구조를 사용해 슬림한 사이즈 및 높은 기밀성을 확보한 전열교환소자를 채택해 최고 수준의 전열교환 효율을 자랑한다.

특히 필터 효율을 극대화해 항상 쾌적하고 상쾌한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전열교환 효율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제거, 실내 오염물질 제거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각방제어 청정살균 환기시스템은 오염된 방만 환기해 에너지 절약 및 급속환기는 물론 극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3단계 청정필터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차별화된 필터 시스템으로 공기청정은 물론 바이러스까지 집중 케어할 수 있다. 거실 및 각방에 있는 공기질센서가 미세먼지, CO2농도를 측정해 상태값을 표시하고 오염된 방만 환기한다.

또한 냄새가 많은 음식을 조리할 경우 급속환기로 빠르게 냄새를 배출할 수 있다. 특히 야간에 방에서 나는 소리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 방만 차단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대한피엔씨의 고효율 주름필터인 'Cllex B'은 미세분진 제거 효율을 높인 여과지를 사용한다. 여과지 필터백이 최대한 많은 양을 걸러낼 수 있도록 여과지에 절곡성도 부여해 제작했다. 여과 면적을 늘린 덕에 압력 차이가 낮은 환경(저차압)에서도 운전할 수 있다.

'Cllex B'은 화력발전용, 시멘트공장, 제철소 및 RPC(종합미곡처리장) 등에 주로 적용된다.

한편 1984년 설립된 대한피엔씨는 40여간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클린룸 및 산업용 필터, ERV 시스템 등의 개발, 설계, 제작, 시공, 사후관리까지 원 스톱으로 제공하는 환경관련 기기 전문기업이다.

(주)에이티이엔지

고효율 냉풍데시칸트 및 냉풍열풍건조기

 

에이티이엔지 히트펌프 냉풍열풍건조기
에이티이엔지 히트펌프 냉풍열풍건조기

제습·건조 전문기업 (주)에이티이엔지는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에 냉풍데시칸트(하이브리드)건조기, 히트펌프 냉풍열풍건조기, 데시칸트건조기 등 주력 및 신제품을 선보였다.

냉풍데시칸트건조기는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상용화한 제품으로 상온에서 낮은 습도를 얻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기존 열펌프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꾼 가성비 높은 에너지절약형 상온(냉풍) 건조기로 건조 품질이 우수하다. 기존 냉풍건조보다 40℃ 이하에서 20% 이상 에너지절약 및 30% 이상 건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한국, 일본, 미국에서 특허를 등록했으며 제네바 세계 발명대회 은상, 대한민국특허대전 금상, 태국발명대회 은상을 수상했다. 2018년에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인증도 받았다.

히트펌프 냉풍열풍건조기는 신제품으로 기존 열풍건조기에 비해 2배의 건조성능을 발휘(1.4kg/kWh)하고 응축기에 의한 고효율 열풍건조와 동시에 실내에 냉풍을 공급하는 다기능 건조기로 중국 특허를 획득했다. 히트펌프 적용으로 50% 이상의 운전비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어 생산비용이 감소된다.

데시칸트건조기는 동결진공건조기 대체형으로 개발된 저습도, 고효율 제품으로 노점온도 -60℃ 드라이룸 기술을 적용, 함수율 0.5% 달성해 낮은 함수율과 건조시간 단축을 실현했다. 발효플라스틱 건조, 향료건조 등에 사용된다.

한편 2004년 설립된 에이티이엔지는 하이브리드 데시칸트 제습기와 건조기 관련 전문기업으로서, 산업용 하이브리드 제습기를 개발해 녹색기술인증,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는 등 관련 분야의 기술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자동차용 배터리에 필요한 드라이룸 트윈로터제습기와 농수산물용 히트펌프 냉열풍건조기 등의 개발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에너지가 절감되는 고성능 제습 및 건조기를 공급하고 있다.

(주)세원글로벌

공랭식·수냉식 스크류 콘덴싱 유니트 선보여

 

세원글로벌 부스 전경
세원글로벌 부스 전경

 

산업용 냉장냉동기기 전문기업 (주)세원글로벌은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에 주력 제품인 공랭식 일체형 스크류 콘덴싱 유니트를 비롯해 수냉식 스크류 콘덴싱 유니트, 히타치 스크류 콘덴싱 유니트, 인버터 스크롤 컴프레서 등을 선보였다.

공랭식 일체형 스크류 2단 콘덴싱 유니트와 스크류 단단 이코노마이저 콘덴싱 유니트는 세원글로벌이 국산화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두 모델은 일본 히타치사의 독자적인 로터 프로필을 가진 세계 최고 수준의 반밀폐 타입 신형 스크류 압축기를 채용해 기능성과 효율성, 공사성, 신뢰성을 향상시킨 게 특징이다.

우선 스크류 단단 이코노마이저 콘덴싱 유니트는 환경 친화적인 R404A 냉매를 적용했으며 사용온도 10℃~-35℃(증발온도 0℃~-40℃)로 폭넓은 사용범위의 냉동기이다.

응축방식은 공랭식, 수냉식이 가능하며 용량은 △싱글 타입(40HP / 50HP / 60HP) △ 2멀티 타입(80HP / 100HP / 120HP) △3멀티 타입(120HP / 150HP / 180HP) 등이 라인업 돼 있다.

공랭식 일체형 스크류 2단 콘덴싱 유니트는 모터가 고단 로터와 저단 로터 사이에 위치하고 모터의 회전력을 스크류 로터에 전달해 냉매가스를 압축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큰 게 장점이다.

또한 회전 언밸런스가 적고 모터의 회전운동을 그대로 스크류 로터로 전달해 냉매가스를 압축하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이 적어 방진대책을 간소화할 수 있으므로 중간층이나 옥상에 설치가 편리하다.

환경 친화적인 R404A 냉매를 적용해 흡입압력 포화온도 하한을 단단압축 시리즈는 -45℃, 이단 압축시리즈는 -65℃까지로 해 초저온 냉동영역 용도까지 대응범위를 확대했다.

장태수 전무는 “공랭식 일체형 스크류 2단 콘덴싱 유니트는 컴팩트하면서 고효율 설계로 75RT 한 대(전시 제품)로 -25℃의 경우 600평까지 커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세원글로벌은 히타치의 스크롤 컴프레서(횡형, 입형) 또한 정속형과 인버터형(BLDC & AC 인버터) 등 저온용부터 고온용, 공조용까지 풍부한 기종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반도체 칠러용 및 전기버스 냉각용 시장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장태수 전무는 “공랭식 일체형 스크류 2단 콘덴싱 유니트와 스크류 단단 이코노마이저 콘덴싱 유니트는 최근 냉동보관 제품에서 냉장보관 제품의 활용이 점점 커지는 냉장·냉동 물류창고를 비롯해 식료품·축산물·농산물 냉각 설비, 초저온 창고, 동결용 등의 시설로 적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세원글로벌은 2010년 세원기연에서 분사한 후, 냉동냉장 관련 냉동기 전문회사로 출범했다.

그후 2011년 일본 히타치(HITACHI)사의 산업용 냉동기 및 컴프레서 대리점 계약 체결한 후, 히타치 냉동기의 독점 판매 및 기술지원, 애프터서비스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또한 현장 밀착형 제품 공급을 위해 히타치사의 컴프레서, 인버터 등 기술협력을 통해 고효율, 고품질의 냉동기 제조 및 엔지니어링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주)중원냉열

농축산용 일체형 저온저장고 및 냉방기

 

중원냉열 부스 전경
중원냉열 부스 전경

산업 및 농축산용 냉동냉장기기 전문기업 (주)중원냉열은 스마트제조기계산업전에 최근 영업력을 확대하고 있는 신제품 농산물 저온저장고, 축사용 냉방기, AHRI 인증코일 등을 출품했다.

농산물 저온저장고는 기존 방식과 달리 냉방기 일체형으로 실내기와 실외기를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누구나 쉽게 설치 가능한 게 장점이다.

단열효과와 내구성이 뛰어난 플라스틱 브림 판넬을 적용해 기존 우레탄 판넬의 장점은 그대로 이용하면서 플라스틱성형 마감재를 사용, 코너 접합이 용이하게 설계돼 조립이 간편하고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허예회 대표는 “지난해 말 농기계성능인증을 획득해 정부 보조사업이 가능하다”며 “2평형(6.6m²), 3평형(9.9m)², 5평형(16.5m²)이 라인업 돼 있다”고 말했다.

축사형 냉방기는 외기(실외)온도를 흡입해 덕트로 토출되는 온도차(△T)를 10℃ 이상으로 실내에 공급하는 전외기 타입 냉방기로 실내기와 실외기가 일체형이라 냉매배관 설치가 불필요하다. 외부 덕트 연결 타입으로 사육시설의 가축 배설물 등에서 발생되는 유해가스(암모니아 및 질산화가스)로 인한 냉방기의 부식 발생 우려가 없다.

특히 축사 통합 자동화시스템도 구축해 전국에 설치된 냉방기 작동상태와 오류에 대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축사의 모든 장비를 통합 원격 제어할 수 있다.

중원냉열은 AHRI 성능인증을 받은 친환경 친수성 공정으로 방부식 코팅된 핀튜브 열교환기도 선보였다.

AHRI 성능인증은 미국냉난방공조협회가 운영하는 성능인증프로그램으로 제조사의 제품을 독립 시험기관에서 테스트하고 평가해 제조사가 표기한 품질에 대해 인증하므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제공한다.

핀튜브 열교환기 방부식 코팅은 무독성이고 두께가 6~8micron으로 열교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 발수에 의한 방식성 효율과 기류를 개선하는 초소수성, 코일과 시스템 안에 번식하는 박테리아나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성도 뛰어나다.

허예회 대표는 “AHRI 인증 획득으로 이 분야에서 전열성능, 압력(공기, 물) 손실을 예측해 선정된 코일 사양의 정확도를 확보해 대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주)중원냉열은 산업용 열교환기 및 냉장냉동기기 전문 제조업체로 1993년부터 30년간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 개발을 통해 냉동냉장용 Unit Cooler, Condenser, Conꠓdensing Unit, Heat Pump, 공조용 Coil 및 각종 열교환기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