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용 냉난방기, 통신장비용 냉방기 국산화에 기여

 

세기 김태수 대표
세기 김태수 대표

(주)세기 김태수 대표가 냉난방공조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1 냉난방공조산업발전 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세기 김태수 대표는 1994년 창업후 수입에 의존하던 군수용 냉난방기를 국산화해 수입대체(900억원) 효과는 물론 천마사업, 천궁사업, 차기전투장갑차, 중고도 무인항공기 등의 첨단 에어 공기조절기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군 현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민수부문에서는 4G용 통신장비용 냉방기(특허 10-1685580)를 비롯해 가변용량 냉방기(Variable Capacity Control - Air Conditioner) 등 통신장비용 냉방기를 개발해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호에 기여했다.

김태수 대표는 1995년 전술통신체계(SPIDER) 통신쉘터용 냉난방기를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후 약 2,500대 이상을 전력화를 통해 현재까지 군에서 정상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체계사업 개발에 참여하면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요군과 체계업체에서 요구하는 성능의 장비를 완벽하게 구현해 부체계 통합에 기여해 왔다.

또한 소요군과 체계업체에서 요구하는 시험, 점검장비 등 다양한 형태의 장비를 개발 납품했고 특히, 현재까지도 전술통신체계(SPIDER) 통신쉘터용 냉난방기의 정비 및 수리부속 공급 등 후속 군수지원 의무도 철저히 이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김태수 대표는 수입에 의존하던 냉난방기의 국산화 개발을 통한 수입대체로 외화 절감에 기여하는 한편 20년간의 군용 냉난방기 개발에 직접 참여하면서 축적한 개발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용 냉난방기를 군 요구 성능에 충족할 수 있도록 개발해 군 전투력 향상에도 일조하고 있다.

김태수 대표는 군용 냉난방기 개발뿐 아니라 민수사업 부문에서도 적극적인 신기술 도입 및 제품 국산화 개발을 통해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통신장비용 시장의 발전, 즉 3G, 4G, 5G 시대 변화에 맞춘 냉방 시스템의 성능향상과 첨단기술 도입을 통해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호에 기여한 점을 높게 인정받았다.

기존 3G 시대에는 정속도 냉방기를 교번 및 윤번운전이라는 시스템을 적용해 현열 부하에 맞춰 자동운전을 했다. 이는 기지국 내 2대 이상의 냉방기 운전 시 부하 변동에 맞춰 1대가 운전하거나 또는 2대가 모두 운전함으로써 사계절 중 하절기를 제외한 간절기 및 동절기 운전 시에 에너지 절약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세기는 4G 시대를 맞아 보다 더 빠른 통신속도를 구현해야 하는 기존 냉방기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응축수를 이용한 통신장비용 냉방기(특허 10-1685580)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버려지는 잠열에너지를 활용한 방식에 기존의 교번 및 윤번 운전을 병행함으로써 냉방기 자체 및 시스템 방식으로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특히 최근 5G 시대에 접어들면서 4G의 현열(6kW)량 보다 큰 현열(7~9kW)량에 대응할 수 있는 가변용량 냉방기(Variable Capacity Control - Air Conditioner)를 개발 적용해 기존 냉방기 대비 약 30%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변용량 냉방기는 인버터 시스템(Inverting System) 적용으로 보다 효율적 운영이 가능지면서 계절 및 환경에 따른 부하 변동에 맞추어 1800RPM ~ 5400RPM 까지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통신은 RS485를 기본으로 원격 시스템 적용 기술을 개발해 관재에서 냉방기 상태(압축기 RPM, EEV 개도율 알람 등) 및 운전 ON/OFF는 물론 외부 결상, 저전압(약 1년에 300건 발생) 발생 시 원격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무인기지국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통신사 여건에서는 사람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빠른 복구가 가능해졌다.

세기는 이 시스템을 SK텔레콤에 1300대 납품해 약 150억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편 1982년 설립된 세기는 제습기, 냉/난방기, 냉동기, 열교환기, 공기청정기, 의료용저온기, 군용 냉/난방장치 등을 생산하는 냉동공조 전문기업이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