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그런포스펌프, 산업분야 펌프 시스템의 혁신 웨비나 개최

- 그런포스 MGE 모터 효율 IE5 등급 보유

- 펌프와 클라우드 연결을 통한 디지털 솔루션의 시스템 개선 및 효율 향상

- 모니터링, 파손예측관리를 통한 시스템 안정성 향상

 

한국그런포스펌프는 9월 3일 오전 10시부터 50분 동안 시스템의 에너지 최적화뿐만 아니라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산업분야 펌프 시스템의 혁신, 그런포스 아이솔루션(iSOLUTIONS)’을 소개하는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신동현 워터 인더스트리 영업부 팀장의 인사말에 이어 유인범 인더스트리 애플리케이션 스페셜 매니저의 ‘산업분야 펌프 시스템의 혁신, 그런포스 iSOLUTIONS’ 주제발표가 있었다.

신동현 워터 인더스트리 영업부 팀장은 “그런포스 iSOLUTIONS는 최신 펌프와 다양한 모듈 시스템의 조합, 즉 펌프와 다양한 제어 및 보호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VFD와 드라이브 시스템, 센서와 같은 측정기능은 물론 여러 가지 통신유닛을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으로 사용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고객의 사용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종합 펌프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팀장은 “그런포스 iSOLUTIONS의 모든 구성요소는 일반화된 제품들이 아닌 오직 펌프의 운전과 작동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고객들은 최고의 성능과 안정적인 시스템 운전 그리고 높은 에너지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인버터 내장 펌프에 적용되어 있는 그런포스 MGE모터는 IE5 등급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효율을 기반으로 에너지절감은 물론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그런포스 MGE모터는 IE5 등급을 보유 있기 때문에 간단한 저장만으로 손쉽게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고 또 각각의 통신모듈을 적용해 제어 및 감시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인범 인더스트리 애플리케이션 스페셜 매니저는 ‘산업분야 펌프 시스템의 혁신, 그런포스 iSOLUTIONS’ 발표에서 △그런포스의 사명 △혁신적 변환을 위한 그런포스 전략 2025 △ 그런포스 iSOLUTIONS 방향성에 대해 소개했다.

유인범 매니저는 “그런포스는 약 70여 년 전부터 펌프를 만들어온 유산과 사람중심, 독립성, 개방 및 신뢰, 지속가능성, 동반자 관계, 끊임없는 열정 등 가치에 기반한 분명한 존재 목적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에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그런포스의 목적은 전세계의 기후변화와 수자원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선도하고 인류를 위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런포스는 펌프 솔루션 분야에서 이런 문제를 선도하기 위해서 2025년도까지 물 관련 솔루션과 디지털 솔루션 사업분야에서 2가지 혁신적인 변환을 계획하고 진행 중이다,

유 매니저는 “지금까지 펌프 회사가 고객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는 가장 좋은 효율과 내구성이 좋은 펌프를 공급하는 것이었다.”며 “그런포스는 2025년까지 이런 양질의 펌프를 공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펌프를 디지털화해 전체 물 시스템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물 관련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2가지 혁신적인 변환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 2가지 혁신적 변환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그런포스 iSOLUTIONS’라고 소개했다.

‘그런포스 iSOLUTIONS’는 단순히 효율이 좋은 펌프가 아닌 컨트롤러가 이미 펌프에 내장돼 있어서 펌프를 통해서 전체 시스템이 컨트롤되므로 효율이 향상된다. 또한 현재 펌프 상태가 어떤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지금 펌프가 정상 상태인지 점검이 필요한 상태인지 AI, IOT를 통해서 고객에게 고장 발생 전에 통보한다. 고객은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점검과 더불어 고장 발생 전에 사전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으로 펌프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그런포스 2025년 ‘물’+‘디지털’ 2가지 솔루션 혁신 변환

유인범 매니저는 ‘산업분야 펌프 시스템의 혁신, 그런포스 iSOLUTIONS’ 발표에서 ‘펌프와 클라우드 연결을 통한 디지털 솔루션의 시스템 개선 및 효율 향상’과 ‘모니터링, 파손예측관리를 통한 시스템 안정성 향상’에 대해 소개했다.

우선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시스템 개선 및 효율 향상은 IE5, PI 컨트롤러 내장형 MGE 모터 적용으로 가능하다.

그런포스 MGE 모터는 가변속도(전용) AC모터에 대한 IEC 60034-30-2 모터효율 규격에서 높은 에너지효율성을 통해 최강 성능을 인정하는 IE5 등급을 받았다. 현재 국내 모터 최저소비효율기준은 IE3 등급이다.

IE5 등급 MGE모터 장착 E-펌프의 장점은 모터 손실이 IE3보다 30% 이상 적어 이것만으로도 일반적인 펌프의 에너지소비를 연간 10% 절감 가능하고 에너지소비 감소로 이산화탄소(CO2) 배출 저감에도 기여한다. 또한 IE5 사용 시 가변속도의 장점으로 투자회수 기간이 IE3보다 25% 단축된다.

 

드라이브가 통합된 MGE 모터의 전체 범위
드라이브가 통합된 MGE 모터의 전체 범위

그런포스의 드라이브가 통합된 MGE모터의 범위는 2급 기준으로 해서 11kW까지, 4급 기준으로 해서 7.5kW까지 IE5 등급의 모터를 제공하고 있다. 그 이상 범위인 22kW까지는 삼상유도전동기 인버터가 내장된 타입의 IE3 등급의 MGE모터를 제공하고 있다.

유 매니저는 “그런포스는 2022년 상반기까지 전 범위에 대해서 IE5 등급의 MGE 모터로 업그레이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런포스 MGE가 장착된 E-펌프는 추가 비용 없이 파이프 라인에 적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시스템 성능 데이터를 반영해 최저 투자비로 수요에 맞는 펌프 선정이 가능하다. 특히 통합형 드라이브 솔루션은 차폐된 모터 케이블 및 출력 필터가 없어 컴팩트한 설치 요구사항에 완벽히 적합하기 때문에 추가 공간도 불필요하다.

시스템 설계기준에 맞는 간편한 시운전도 보장한다.

MGE가 장착된 E-펌프에는 11가지 제어모드(PI 컨트롤러)가 내장돼 있어 시스템 성능 데이터에 반응해 프로세스 요구에 따라 자동으로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어 모드를 선택하면 비제어 펌프에 비해 최대 75%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시스템 설계 기준에 맞는 제어 모드와 ‘Grundfos GO’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시운전을 할 수 있다. 또 지나치게 높은 압력의 시스템 밸브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다운타임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유인범 매니저는 “그런포스의 MGE가 장착된 E-펌프는 고객 요구에 따라 ‘그런포스 iSOLUTIONS’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 구성요소로 HVAC, 압력 부스팅, 보일러 피드, 세척 및 청소, 공작기계, 온도제어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보일러 피드 : 지능적 시스템에서 E-펌프의 역할
보일러 피드 : 지능적 시스템에서 E-펌프의 역할

한 예로 보일러 피드 분야에서 ‘그런포스 iSOLUTIONS’를 도입하면 보일러 시스템를 간소화해 펌프 용량도 줄일 수 있는 등 설비 투자 및 운영 비용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제어 밸브 및 우회 라인을 사용하지 않고 일관되게 정확한 수위를 유지할 수 있어 증기 품질 및 제어 개선에 효과적이다.

‘그런포스 iSOLUTIONS’ HVAC, 보일러 피드 등 모든 분야에 적용

유인범 매니저는 ‘그런포스 iSOLUTIONS’의 ‘모니터링, 파손예측관리를 통한 시스템 안정성 향상’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유 매니저는 “우리가 생각하는 유지보수는 보통 펌프가 고장이 나면 그때 시스템을 멈추고 수리를 해서 다시 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 작업”이라며 시스템 유비보수의 중요성을 300%, 90%, 3천만원, 4억이란 4가지 숫자로 설명했다.

300%는 다운타임 비용이 과소평가되는 비율, 90%는 고장이 났을 때 위기작업으로 분류되는 유지보수 작업량, 3천만원은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의 다운타임 시간당 비용, 4억은 자동차 제조의 다운타임 시간당 비용을 의미한다.

유 매니저는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게 ‘상태 모니터링 및 예측 유지관리’라고 소개했다.

‘그런포스 iSOLUTIONS’의 ‘모니터링, 파손 예측관리는 펌프의 운전상태 및 이상발생 상태를 예측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을 제거하고 초기 이상을 발견해 큰 사고를 예방하고 서비스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실시간/시간별 진단 그리고 현장 작업자의 효율성 및 안전성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장비의 수명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유인범 매니저는 “이러한 상태 모니터링 및 예측 유지관리는 ’Grundfos iSOLUTIONS Monitor GIM 1.0’ 기기와 Grundfos Maꠓchine Health(GMG) 기기를 통해서 실현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포스 iSOLUTIONS는 인버터 운전을 통해 컨트롤러가 전체 시스템을 제어하면서 시스템 효율을 최적화하고 펌프 운전상태를 클라우드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예측해 예측된 결과로 애프터서비스가 아닌 비포서비스를 제공하는 물 관련 펌프 시스템을 최적 상태로 제어 및 관리하는 토탈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